기사 메일전송
벤스케& '서울시향', 첫 연주 '말러의 부활’
  • 민병훈 기자
  • 등록 2020-01-26 00:55:54

기사수정

오스모 벤스케/사진=서울시향

[민병훈 기자] 서울시립교향악단(이하 서울시향)은 다음 달 14일과 15일 양일간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음악감독 오스모 벤스케의 취임 연주를 진행한다. 


지난해 2월 14일과 15일 오스모 벤스케는 전체 연주 프로그램을 그의 고향인 핀란드 작곡가 시벨리우스 작품들로 채운 ‘시벨리우스 스페셜’로 관객들과 만났다. 그로 부터 1년 뒤 벤스케는 서울시향의 음악감독 취임 후 첫 공식 연주회에 말러 교향곡 2번 ‘부활’로 새 출발을 청중들에게 알린다. 


베토벤의 교향곡 9번에서 영감을 얻은 ‘말러 교향곡 2번’은 처음부터 교향곡을 염두에 두고 쓴 작품은 아니다. ‘진혼곡’이라는 단악장 교향시를 완성한 말러는 이후 세 개의 악장을 붙여 1893년 4악장의 교향곡을 완성했다. 이후 프리드리히 고틀리프 클롭슈토크의의 시 ‘부활’을 기초로 마지막 5악장을 추가해 이 곡의 긴 창작 과정을 마무리했다. 


이 곡은 죽음 뒤의 삶에 대한 궁금증을 담아낸 1악장으로 시작해 한 줄기 햇살과도 같은 우아한 춤곡을 떠올리게 하는 2악장을 거쳐 부산스러운 3악장에 이른다. 이후 말러의 가곡집 ‘어린이의 이상한 뿔피리’를 가사로 한 ‘근원의 빛’을 성악가들이 부르는 4악장, 앞선 악장들의 질문에 대한 답을 엿볼 수 있는 역동적인 5악장으로 마무리된다. 


서울시향 관계자는 “벤스케와 서울시향의 출발을 알리는 이 연주에서 청중들은 이 음악적 만남의 방향성에 대해 명쾌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2017년 BBC 카디프 성악가상을 수상한 메조소프라노 카트리오나 모리슨과 베를린 도이치 오퍼에서 6년간 수석 독주자로 활동한 소프라노 시오반 스타그가 협연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궁궐이야기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