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장애학생용 초.중.고 독도 교재 개발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0-04-09 16:58:17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동북아역사재단(이사장 김도형)은 교육부와 함께 장애학생용 초.중.고등학교 독도 교재를 개발해 온라인으로 배포한다. 이번에 개발된 교재는 장애학생을 위한 첫 맞춤형 독도교육 자료로서 특수교육 현장에서 활용과 독도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독도 교재는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지적장애, 정서장애, 중도중복장애 학생들을 위한 초.중.고등학교 총 3종의 독도교재와,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초등(5-6학년군) 점자(촉각) 및 음성 자료 등이다. 장애학생의 인지발달 및 학습 특성과 수준,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고,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총론의 초.중등 학교급별 교육목표에도 부합하게 만들어졌다.
 
개발된 교재의 주된 특징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교재는 화려한 색감의 동화와 이야기 속 주인공들과의 관계 속에서 독도에 대한 관심을 갖고 다양한 감각을 통해 경험해볼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했다. 



중학교 교재는 독도사랑을 표현하는 다양한 미션을 통해 독도에 대한 바른 지식과 태도를 형성하도록 돕는 학생 주도적인 학습활동을 강조했다. 


고등학교 교재는 독도 여행의 컨셉으로 독도탐방대원의 활동을 모델로 실제적, 사회.문화적 경험을 하도록 생동감 있는 독도교육에 중점을 뒀다. 


또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초등학교 점자(촉각) 자료는 본문, 그림, 표 등의 내용을 점역, 양각화한 자료와,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상세한 설명을 성우의 목소리로 녹음한 음성 자료로 구성됐다.     



이번에 재단이 개발한 장애학생용 초.중.고등학교 독도 교재는 재단 독도연구소 홈페이지 (www.dokdohistory.com) 교육자료란에서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한 재단은 2019년 자기주도형 초.중.고등학생용 ‘내가 만들어 가는 독도’에 대한 지도안과 PPT도 새롭게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재단은 앞으로도 교육부와 함께 독도교재를 통해서 역사적.국제법적.지리적으로 명백히 우리 땅인 독도를 알릴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궁궐이야기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