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상기 “윤석열, 조국낙마” vs 대검 “박 전장관이 선처요청”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0-07-03 00:04:34

기사수정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박광준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에 나서면서 “(조 전 장관을) 낙마시켜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는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의 주장이 2일 나왔다. 이에 대검찰청은 사실을 부인했다.


인터넷 매체 뉴스타파는 이날 오후 조 전 장관 자택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이 있던 지난해 8월 27일 윤 총장이 서울 반포의 한 호텔에서 박 전 장관과 만나 “조국 후보자가 장관이 돼서는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 윤 총장에 대해 지휘권을 행사한지 5시간 후인 오후 4시 50분경 올라왔다.


박 전 장관은 윤 총장이 자신과 만난 자리에서 “어떻게 민정수석이 사기꾼들이나 하는 사모펀드를 할 수 있느냐”는 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또 ‘부부일심동체’를 강조하면서 “정경심 교수가 사모펀드 관련해서 문제가 있다면 그건 곧 조국 전 장관의 문제이기도 하다”는 발언도 있었다고 했다. 


박 전 장관은 “윤 총장이 강한 어조로 ‘조국 전 장관을 낙마시켜야 한다’고 말했다”면서, “검찰의 목표는 조 후보자의 낙마였다”고도 밝혔다.


이에 대해 대검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하고, “윤 총장이 장관 인사권자도 아닌 박 전 장관에게 조 전 장관의 낙마시켜야 한다고 말한 사실은 없다. 박 전 장관의 조 전 장관에 대한 선처 요청에 대해 원론적인 답변을 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만남은 박 전 장관의 요청에 따라 법무부에 대한 사전보고 없이 압수수색을 진행한 경위를 비공개 면담으로 설명하는 자리였다”면서, “직전까지 민정수석으로서 박 전 장관, 윤 총장과 함께 인사 협의를 해왔던 조 전 장관에 대해 불가피하게 수사를 진행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우려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