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상한기업’ 1년, 성과공유회 개최
  • 우성훈 기자
  • 등록 2020-07-26 22:09:25

기사수정
  • 박영선 장관, 네이버 라이브커머스 출연...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지원프로그램 수혜 소상공인 성공 사례 공유


[우성훈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16일 자상한 기업 1호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홍대점에서 ‘상생과 공존’을 위한 첫 걸음으로 시작한 ‘자상한기업’ 프로젝트 1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 


‘자상한기업’은 대기업이 가진 기술과 인프라를 중소기업.소상공인과 공유하면서 자발적으로 상생협력하는 기업을 말한다. 지금까지 대기업, 금융권, 공공기관, 외국계 회사 등 14개 기업이 선정됐다.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홍대점은 네이버 상생 프로그램인 ‘프로젝트 꽃’의 일환으로 지난해 11월 개관한 곳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네이버 등 5개 ‘자상한기업’은 그 동안의 상생활동 성과를 발표했다. 


네이버는 파트너스퀘어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진출을 지원했고 237개 시장의 1,367개 상점에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를 제공했다.



신한금융그룹은 총 1조원 규모의 벤처펀드 조성사업에 6월까지 680억원 출자했고, 7,750억원을 결성 중이고, 코로나19 피해기업을 대상으로 금융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마스크 제조업체와 진단키트 업체의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지원해 마스크 일일 생산량(51%)과 진단키트 생산량(솔젠트 73%)을 증가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항공부품 중소기업 스마트 공동사업화(3개사)를 완료했고 항공부품 중소협력사에 긴급경영안정자금(39억원)을 지원했고, 외국기업인 암(Arm)은 시스템반도체 유망기업(10개)을 발굴해 암(Arm)의 설계 패키지 등 기술지원, 온라인 교육, 멘토링 등을 제공했다.


소상공인들은 파트너스퀘어의 교육지원과 시설 대여가 경영에 큰 도움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촬영기법, 스타일링 노하우 전수, 마케팅 교육 등이 매출 상승에 크게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예약만 하면 무료로 최신 촬영 장비와 스튜디오를 함께 대여할 수 있어 비용절감에 도움이 됐고 앞으로도 계속 이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네이버 라이브커머스(셀렉티브) 방송에 박영선 장관이 직접 출연했다. 박 장관은 동행세일 때 라이브커머스에 출연해 완판의 성과를 거둔 경험을 살려 능숙한 제품홍보 실력을 선보였다.

 
이번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한 해피플레이 키즈 업체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의 어려움을 실시간 방송판매를 활용해 회생한 기업이다. 코로나19로 매출이 일평균 100만원대로 추락했던 이 업체는 라이브커머스 방송으로 1,600만원 매출을 올렸다.


이날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대.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다양한 경제 주체와 국민들이 참여해주신 ‘대한민국 동행세일’에서 상생의 힘을 느꼈고, 이 같은 상생의 중심에는 ‘자상한기업’이 있다”면서, “비대면.온라인 시대에는 정부의 정책적 노력도 중요하지만 ‘자상한기업’을 비롯한 민간의 활동이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비대면 경제활동이 급속히 확장되는 상황에서 소상공인들이 가질 수밖에 없는 지역적 한계와 온라인 창업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기술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강소일반더보기
 중소·중견더보기
 벤처기업더보기
 소상공더보기
 창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