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간] ‘작업기초 CS' 출간
  • 민병훈 기자
  • 등록 2020-10-22 23:31:25

기사수정


[민병훈 기자] 인생은 생방송이다. 지금 세상 중심에서 내 삶의 주인공으로 살아가고 있는가? 청춘들이여, 나의 미래를 언제까지 영혼 없는 남의 인생처럼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베끼다가 말 것인가? 한번뿐인 내 인생,이대로 주저앉을 수는 없지 않은가?


신체적, 사회적 나이는 어쩌다 어른이 되었지만, 무엇 what을 왜 why 어떻게 how 해야 할지가 막막하고 불확실한 청춘들의 미래를 대학 강의실에서 도서관에서 때론 상담실에서 만나 인생 선배로서 부모로서 때론 친구로서 고민을 들으며 함께 나눈 시간이 20여년이 됐다.

그동안 쏟아온 에너지에 모처럼의 용기 한 스푼을 보태어 책으로 엮었다. 


우리의 상상을 초월해 급변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소중한 내 인생을 어떻게 경영관리할 것인가? 여기서 3개 스위치 ‘what-why-how’로 시동 걸고 4개 능력을 향상시키기를 제안했다.


음성인식과 터치 하나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지금, 인간은 과연 무엇을 어떻게 소통하면서 살아내야 할지 고민하지 않을 수가 없다. 피할 수가 없는 시대적 요구인 것이다. 매사 인간의 뇌가 기계와 연결돼 사람과 로봇이 경쟁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인간이 인공지능과 로봇에게 소외되고 말 것인가 함께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주도적인 인간의 역할을 고민해야하는 시점이 도래했다.


그러나 인간의 우월한 유전자가 똑똑한 역할을 하리라 믿는다. 기계의 힘에 의존하고 있는 사회 속에서도 인간이기에 이타심을 발휘할 줄 아는 바른 인성과 공감능력을 통한 감성 커뮤니케이션의 힘은 분명 인간의 능력이다. 직장에서 성공하는 해법은 서비스 사회에서 직장매너를 알고 의사소통을 통한 관계에서 팀워크TeamWork와 콜래보레이션Colaboration을 이뤄 내는 것이야말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과거보다 더욱 도약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여기서 핵심은 바로 올바른 인성이 빠진 교양과 소통 부재의 매너는 성공할 수 없고 품격 있는 삶을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이다.


또 소통하면서 상호배려하는 매너와 마음은 인간만의 강점이며 가장 강력한 무기이고 진정한 실력이다. 나만의 매력적인 인생지도를 그리기 위해 3개 스위치 ‘WHAT-WHY-HOW’의 합리적인 사고방식으로 ‘자기경영 Self Management’을 하도록 하자. 


나 자신이 매니저가 돼 뚜렷한 목표WHAT를 설정하고 왜WHY에 대한 나만의 답이 필요하고, 그 목표를 향한 어떻게HOW 방법론을 찾는 것이 합리적인 인생 고수의 길이다. 모쪼록 3개 스위치로 4개 능력을 향상시켜서 행복한 내 인생을 설계하고 경영해 가는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면서, 또 실전에서 가동하는 일은 바로 여러분의 몫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꾸준히 뚜벅뚜벅 실천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자 안원실은 일본 릿쇼대학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고서비스경영(컨설턴트), CS Leaders(관리사), 심리상담사, 인성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스피치지도사 등의 자격을 취득했다. 현재 신성대학교에서 재직 중이고 의사소통, 대인관계, 인성계발, 직장매너와 CS과목 등을 담당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