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출규제 완화 요청에 일본 대사 "한국이 환경 마련해줬으면"
  • 우성훈 기자
  • 등록 2020-10-22 19:17:51

기사수정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과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오른쪽)/사진=전경련 제공

[우성훈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지난해부터 시행된 한국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산업에 대한 일본의 규제를 완화하고, 한일정상회담을 조속히 열어달라고 일본 정부에 요청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코로나19로 일본 경제가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한일 관계가 개선되기 위해선 양국 정부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22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 초청 조찬간담회에서 "한일 간 소부장 분업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면 양국 제조업에서 창출되는 부가가치는 136조 원에 달한다"면서, "수출규제를 완화하고,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양국 경제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또 권 부회장은 "스가 요시히데 총리 취임으로 냉랭했던 한일관계가 급속히 개선되길 바라는 것은 무리지만 한일정상회담의 개최는 필요하다"면서, "양국 정상 만남만으로 개선의 실마리를 마련될 수 있는 만큼 회담 성사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권 부회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본 주재 한국기업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지원과 제3국 시장 공동진출을 위한 지속적 노력도 부탁했다. 


특히 한국과 일본 정부가 기업인에 대한 상호 입국 제한을 완화한 것에 대해 "한국 기업인들이 일본 비즈니스 현장으로의 신속한 입국과 현지 활동을 희망한다는 것을 고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도미타 대사는 "수출규제와 관련해 한일 간 정책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면서,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진전이 나타나고 있었는데 올여름 한국이 세계무역기구(WTO) 분쟁해결절차에 제소를 하면서 대화가 중지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화가 중단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한 다른 논의도 중단된 것은 대단히 불행한 일"이라면서, "이 문제를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한국 쪽에서 마련해줬으면 좋겠다는 것이 일본의 입장이고, 저의 기대"라고 덧붙였다. 


도미타 대사는 한일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선 "스가 신임 정권이 우선 과제로 내세우는 디지털화 등 구조개혁은 문재인 대통령이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 정책과 상통한다"면서, "(두 정상이 만난다면) 경제협력 분야에서 시너지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권 부회장을 비롯해 효성, 풍산, 대한항공, 롯데건설, 한화솔루션, 현대차, SK하이닉스, 국민은행, 법무법인 김앤장 등 일본 사업에 관심 있는 기업 20곳이 참석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경제일반더보기
 기업·산업더보기
 금융더보기
 부동산더보기
 뷰티더보기
 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