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칼럼] 일본이 왜 독도에 욕심내는가
  • 이근봉/독도수호국민연합 상임대표 총재, 천지개벽TV 대표
  • 등록 2020-10-23 00:49:14

기사수정


일본이 독도에 욕심을 내는 이유가 여러 가지 있겠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3가지만 먼저 말하고자 한다.


첫째로 군사적 지리적 가치이다.


독도가 군사요충지로서 가치가 높다는 것을 일본이 알고서 독도에 욕심을 내는 이유 중 하나이다. 일본은 1904년 독도에 망루를 설치해 러.일 전쟁을 실질적으로 승리로 이끈 적이 있다. 그때부터 독도에 미련을 못 버리고 지금까지 자기네 영토라고 헛소리를 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도 독도에서는 북한군 동향을 파악할 수 있고 북한, 러시아 극동 함대를 감시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일본은 독도가 군사적으로 지리적으로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기 때문에 독도를 자기들의 군사 기지로 삼아 영토를 넓힐 속셈이다. 그리고 독도가 군사적 가치가 천문학적으로 나오고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아무튼 천문학적 군사적 가치 지리적 가치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지리적 위치만 봐도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인 것을 알지만 독도 자체의 특성과 주위환경을 고려해 볼 때 중요하고 동남아시아뿐만 아니라 태평양지역에 중요한 지리적 사항을 지니고 있다. 이에 일본은 독도에 욕심을 내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독도를 더 열심히 수호해야 한다.


둘째는 경제적 가치이다.


독도(동해)바다를 얻음으로서 일본의 수산시장이 확대되고 지하자원이 풍부한 기지이기 때문에 독도(동해)가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독도 바다 속에 매장되어 있는,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메탄 하이드레이트가 바다 속 깊이 2000m속에 6억톤이 매장되어 있기 때문에 욕심내는 이유 중 하나이다. 6억톤의 메탄 하이드레이트는 우리 5천만 민족이 30년동안 쓰고도 남을 양이다. 6억톤이 매장되어 차세대 엄청난 에너지원으로 성장할 것이다. 그리고 독도의 경제가치는 7조억이다. 엄청난 보물섬 독도다.


또 바다 속 깊은 곳에는 심층수가 독도에 매장되어 있다. 이 심층수는 태양광이 도달하지 못하는 2000m 아래 깊은 곳에 있는 바닷물이니다. 태양빛이 닿지 않아 광합성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세균 및 병균등이 전무하고 수많은 유기질이 풍부하며 해수자원으로 알려지고 있다. 자동차 휘발유보다 다섯배나 비싼 가격에 팔리고 최근 일본등에서는 약품의 원료 재료로 개발에 사용하고 있다. 아직 심층수의 양은 모른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많이 있지 않겠냐고 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셋째 해양의 가치이다.


독도의 해양가치는 군사적으로 대륙으로 진출하기 위한 활동공간에 위치하고 있다. 조선해(동해)를 둘러싸고 미국과 캐나다, 대만, 중국, 아세안, 인도의 무역선들이 이제 지역에 몰려들고 지나다니게 된다. 그리고 해양의 가치는 11조 5842억 5000만원이다. 동해의 중요산업 섬으로 자리 잡은 어업과 군사 영역이기에 일본, 북한, 중국, 몽골, 러시아 사이의 상호 교역의 거리가 단축되므로 독도의 가치성은 더욱 높게 나타나 독도(동해)의 중요성을 세계가 다 인정한 것이다. 이에 더 일본이 욕심을 내고 있는 것이며 독도를 자기네 영도로 하고자 하는 마음이다.


독도는 원래가 대한민국 땅이기에 우리가 잘 수호해야 하며 민족의 혼과 얼이 담긴 독도, 국민의 섬 독도, 보물섬 독도를 국민 다 같이 앞장 서 수호 하고 천연자원을 보존하여 지켜나가자는 말씀드리며 이만 마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성공의 길을 찾아서더보기
 황준호의 융합건축더보기
 칼럼더보기
 심종대의 실천하는 행동 더보기
 건강칼럼더보기
 독자기고더보기
 기획연재더보기
 인터뷰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