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LG아트센터,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4년 연속 1위 공연장 선정
  • 민병훈 기자
  • 등록 2020-11-16 09:11:11

기사수정


[민병훈 기자] 2000년 개관해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LG아트센터가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4년 연속 1위 공연장으로 선정됐다.


3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0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 1위 기업 인증 수여식’에서 LG아트센터는 예술의전당, 세종문화회관, 국립극장 등 국내 대표 국공립 공연장들을 제치고 14년 연속 ‘공연장 부문’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공연계가 전반적으로 침체된 상황에서 LG아트센터 역시 국내외 기획공연 전편 및 다수의 대관공연을 취소해야하는 어려운 상황이었기에, 이번 1위 선정은 더욱 의미가 깊다. 


LG아트센터는 취소된 공연을 대신해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국내외 작품 총 15편을 선보이면서전체 조회수 42만뷰를 기록한 무료 온라인 공연 시리즈 ‘컴온(CoM+On, CoMPAS Online)’ 및 국내에서는 최초로 시도된 해외 현지 실시간 유료 온라인 공연인 램버트 댄스 컴퍼니의 ‘내면으로부터’등 관객들에게 다양한 온라인 관람 서비스를 제공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는 대한민국 서비스산업의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대표적 지표로,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공동으로 2000년도부터 국내 서비스산업의 품질 수준을 조사해 매해 각 분야별 최우수 기업과 기관을 선정해 왔다.



공연장 부문 조사는 국립극장, 세종문화회관, 예술의전당, LG아트센터 등 총 4개의 한국을 대표하는 복합공연장을 대상으로 2006년부터 시작됐다. 유일한 민간 공연장인 LG아트센터는 조사 첫 해를 제외하고 2007년부터 2020년까지 14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면서 명실공히 관객들에게 가장 신뢰받는 공연장으로 자리매김했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는 본원적 서비스, 예상외부가서비스, 신뢰성, 친절성, 적극지원성, 접근용이성, 물리적환경 등 총 7가지 항목을 모두 평가해 합산,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사업장을 1위로 선정한다. 2020년 조사에서 LG아트센터는 신뢰성, 친절성, 적극지원성 등 7개 평가 항목 중 5개 항목에서 1위를 달성하면서 종합 1위 공연장으로 선정됐다.


LG아트센터 심우섭 대표는 "올해로 개관 20주년을 맞은 LG아트센터가 14년 연속 ‘한국서비스품질지수’ 1위 공연장으로 선정되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문화예술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기에 더욱 감회가 새롭다. 지난 14년 동안 한 해도 빠짐없이 1위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던 건 그간 LG아트센터와 함께 해주신 예술가들, 그리고 찾아주신 관객들의 변함없는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앞으로도 함께 이 어려움을 극복해 모든 예술가들이 서고 싶고, 관객 여러분이 찾고 싶은 공연장이 되도록 지난 시간 보다 더 좋은 작품들, 앞서가는 공연들을 꾸준히 선보이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LG아트센터는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키 위해 LG연암문화재단에서 2000년 건립, 운영하고 있는 공연장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대표적 메세나 사례로 손꼽힌다. 개관 후 국내 유일의 초대권 없는 공연장을 표방하면서 예술가와 관객들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건강한 공연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훌륭한 시설과 장비를 기반으로 매년 세계적 수준의 기획공연을 선보이면서 국내 공연 시장 발전을 이끌어 왔다. 국내 최초로 도입해 정착시킨 시즌제, 패키지 제도, 공연장 운영 시스템 등 LG아트센터의 시설, 프로그램, 마케팅 등은 현재까지도 많은 국내 공연장과 기관에서 벤치마킹하고 있고, 관객들의 공연 소비 패턴을 바꾸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특히, LG아트센터의 기획공연은 지난 20년간 ‘동시대 세계 최고 수준의 작품을 시차 없이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일관성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이면서 높은 평가를 받아 왔다. 올해는 개관 20주년을 맞아 세계 공연계에서 주목 받고 있는 새로운 예술가들의 공연부터 그동안 기획공연으로 소개해왔던 검증된 예술가들의 작품까지 더욱 탄탄한 라인업을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었다. 글러나 코로나19로 기획공연 전편이 취소되면서 취소된 공연을 대신해 지난 5월부터 국내외 수준 높은 공연들을 온라인에서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LG아트센터 디지털 스테이지 ‘컴온’으로 온라인 공연 관람 서비스를 시작했다.


‘컴온’은 전 세계 최고 수준의 공연들을 엄선해 소개해 온 LG아트센터 기획공연의 온라인 버전으로 두 시즌에 걸쳐 무용, 연극, 음악, 발레, 댄스 뮤지컬, 서커스, 다큐멘터리 필름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으로 관객들을 만났다.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 ▲아크람 칸 안무 잉글리쉬 내셔널 발레 '지젤', ▲크리스탈 파이트 안무&연출 '베트로펜하이트', ▲서크 엘루아즈 '서커폴리스', ▲요안 부르주아 '위대한 고스트' 등이 큰 사랑을 받았고, 전체 조회수 42만뷰를 기록하면서 큰 성공을 거뒀다.


LG아트센터는 ‘컴온’의 성공에 이어 해외 예술 단체와 국제적 파트너십을 맺고 ‘라이브 스트림’ 공연 '내면으로부터'를 국내에 처음 선보이기도 했다. 영국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현대무용단 ‘램버트(Rambert)’와 벨기에 현대 무용의 르네상스를 이끈 안무가 겸 영화감독 ‘빔 반데키부스(Wim Vandekeybus)’가 런던 현지에서 실시간으로 전 세계 관객들과 만난 특별한 프로젝트에 아시아 대표 극장으로 참여해 큰 주목을 받았다.


오는 11월과 12월에는 취소된 2020년 기획공연 중 가장 기대를 모았던 두 작품, ▲크리스탈 파이트 안무/연출 '검찰관' ▲티모페이 쿨랴빈 연출 '오네긴'을 LG아트센터 네이버TV ‘후원 라이브’를 통해 유료로 중계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향후에도 관객들이 더욱 다양한 해외 작품들을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도록 해외 공연 단체, 페스티벌 등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궁궐이야기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