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간] 누구나 경험하지 못한 미래 ‘인공지능 완전정복’ 출간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0-11-29 20:00:06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형설출판사가 누구나 경험하지 못한  미래 ‘인공지능 완전정복’을 출간했다.              
이책은 인공지능의 핵심인 머신러닝, 딥 러닝 개념부터 산업별 인공지능 트렌드, 비즈니스 적용사례 등 인공지능 전반에서 다루는 핵심기술 및 주제들을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했다. 


인공지능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다룸으로써 단순히 인공지능을 소개하는 책을 넘어서, 독자들이 ‘인공지능 완전정복’이라는 현재 진행 중이면서 미래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라는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아이디어와 통찰력을 키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현재와 미래를 주도하고 있는 핵심기술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플랫폼에 대해서는 좀 더 깊게 기술해 세상을 바꿔나가는 정보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됐다. 


1장인 ‘인공지능이 뭐지?’에서는 인공지능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알기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했다.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머신러닝과 딥 러닝, 인공지능 플랫폼,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파이선, 텐서플로우,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유형, 인공지능 학습과 오픈소스 플랫폼, 가치기반의 AI활동 프레림 워크, 인공지능 모델과 알고리즘 간의 관계, 인공지능 개발 트랜드와 미래 진화 방향 등의 내용으로 구성해 서술했다. 


2장인 ‘미래 융합기술은 무엇일까?’에서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플랫폼 비즈니스, 첨단 로봇 공학, 사물인터넷, 자율 주행차, 드론, 3D 프린팅, 융합현실(MR), 신소재(그래핀), 블록체인, 공유경제,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구성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했다.

3장인 ‘인공지능시대,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나?’에서는 눈앞에 다가온 인공지능의 미래,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변하게 될 우리의 삶과 직업, 경제 사회 전반에 미치게 될 변화에 대해 서술했고, 인공지능과 함께 발전할 우리의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그 중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4장인 ‘인공지능과 함께 춤을 추어라!’에서는 글로벌 인공지능 시대에 나는, 우리는, 우리기업은, 우리사회는 어떻게 변화하고 대처해야 하고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협업을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 등에 대해 서술했다. 


5장인 ‘또 하나의 혁신, 블록체인 기술이 바꾸는 미래 세상!’에서는 블록체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블록체인으로 인해서 바뀌게 될 세상에 대해서 기술했다. 블록체인은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다. 증명, 동의, 합의, 참여, 보상, 소유, 안전, 확실성과 같이 추상적인 개념을 정보기술로 풀어낸 것이 블록체인이다. 블록체인으로 바뀌게 될 세상을 크게 3가지로 정리하면, 먼저 차별이 사라질 것이다. 두 번째로 안전해 질 것이고, 세 번째로 가치 보증이 가능해질 것이다. 를 중심으로 블록체인의 활용 가치와 기업의 대응방안, 블록체인 연구 및 활성화 방안 그리고 블록체인을 활용해 기업의 경쟁력을 키워나가는데 동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서술했다.


6장인 ‘인공지능 비즈니스 협업과 활용’에서는 사단법인 한국인공지능협회 인증 기업을 중심으로 모든 산업의 지능화를 이끄는 150여개의 인공지능 기업소개와 함께 기업의 핵심보유 인공지능기술, 비즈니스 모델, 주력 비즈니스 분야, 주력 제품명 및 서비스 등을 참고 및 활용하기 편리하게 요약 정리했다.


저자 정종기 박사는 컴퓨터공학과 경영학을 전공하고 30년 이상 삼성과 글로벌기업인 오라클에서 KT, SKT, 산업은행, 동부화재, KB국민은행, 강원랜드, 풀무원, POSCO 등 30여개 국내외 기업을 대상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과 기존 핵심 사업에 대한 극대화된 활용을 동시에 추구하면서 더욱 민첩하고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선진 기술 역량을 제공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오라클에서 20여년 근무하면서 핵심 사업영역인 테크놀리지, 애플리케이션, 미들웨어, Alliance & Channel 사업부문에서의 성공적인 사업추진 경험을 가지고 있고 비즈니스 성과와 조직관리 능력을 입증 받아 한국오라클 최초 아시아퍼시픽 최고의 밸류 챔피언상을 수상한 바 있다. 


현재 한국외대 경영대학 겸임교수로 재직하고 있고 서울대, 숙명여대, KMAC 등에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인공지능 관련 강의를 하고 있고 기획재정부, 통계청, 여성가족부 등 정부공공기관 등에서 강의 및 정책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얼라이언스코리아 대표이사로 일하며 인공지능 기반 전문가 지식공유 서비스 플랫폼인 “고수들의 한 수”를 운영하며 개인 및 기업을 대상으로 “그들이 절실히 필요로 하는 것”을 도와주고 있다(www.gosudle.com).


주요 저서 및 활동으로는 ● 정부혁신을 위한 정보기술 10가지, 빅데이터 활용전략, 경영학원론, 사물인터넷 완전정복 등 30여편 ● 종합경제지 오늘경제 ‘정종기의 AI시대 저널리즘’ 칼럼니스트 ● 종합일간지 일간투데이 ‘정종기의 블록체인知’ 칼럼니스트 ● 한국미래융합연구원 대표 ● 한국인공지능협회 자문위원 ●한국산업단지공단 / 미래형 스마트단지 자문위원 ● 기획재정부 등 정부공공기관 IT정책자문 ● 한국관광공사 자문위원 등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