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장안대,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 등 K-MOOC 강좌 하반기 신청 접수
  • 강병준 기자
  • 등록 2019-06-12 20:41:01

기사수정
  • 개별강좌 ‘21세기 체형관리학’, 묶음강좌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
장안대학교(총장 우완기)는 올해 하반기부터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를 통해 21세기 체형관리학과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을 제공한다.

 장안대학교와 사단법인 한국능력교육개발원 업무협약식 2019학년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강병준 기자] 장안대학교(총장 우완기)는 올해 하반기부터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를 통해 21세기 체형관리학과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을 제공한다.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는 교육부가 주관하고 국가평생교육원이 시행하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지난달 장안대학교는 2019년 ‘K-MOOC’ 사업의 개별강좌와 묶음강좌에 선정된 바 있다. 


장안대는 K-MOOC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우수한 고등교육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개설강좌는 직업교육 부문 개별강좌(직업교육 부문)에 선정된 ‘21세기 체형관리학’ 과 묶음강좌(전문인력양성과정 부문)에 선정된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이다.


21세기 체형관리학’ 강좌는 식품영양과 전형주 교수가 운영하고, 이수자들이 민간자격증인 체형관리사 자격증을 수월하게 취득하는 데 주안점을 둬 개발한다. 또한,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은 스타일리스트과 조인실, 김현량, 이언영 교수가 운영하는 강좌로, ▲기초 스타일링 ▲20세기 패션 ▲광고&잡지 스타일링 ▲방송&무대 스타일링 ▲뷰티 스타일링 등의 교육내용을 포함한다.


강좌개발을 위해 장안대학교는 한국능력교육개발원과 업무협약을 맺어 2019학년도 ‘K-MOOC’ 사업이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준비했다. 해당 강좌는 올해 하반기부터 ‘K-MOOC’ 홈페이지를 통해 수강할 수 있다.



이언영 장안대 교수학습개발센터장은 “K-MOOC 사업선정은 20여년 전부터 우리대학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e-러닝 운영에 관한 관심과 노력, 그리고 축적된 역량 등을 높이 평가된 결과라 생각한다”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서 e-러닝 강좌는 빠른 변화에 적응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장안대학교는 이번 K-MOOC 사업선정을 발판 삶아 수강생들의 흥미를 파악해 우수한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다음은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이언영 교수학습개발센터장과의 일문일답.


Q. 올해 K-MOOC 사업에 선정될 수 있었던 강점은 무엇인가? 


A. 이번 K-MOOC 사업에 신청키 위해 계획서를 작성하면서,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운영한 e-러닝 강좌 관련 서류들을 정리하다 보니, 장안대학교는 이미 20여년전부터 e-러닝 운영을 했다. 당시 e-러닝 강좌를 직접 운영했던 장안대학교 우완기 총장으로부터 관련 수업 자료들을 전달받아 참고했고, 해당 자료들은 20여년전 자료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e-러닝에 관한 체계와 질이 높았다.


2019학년도 장안튜터링 오리엔테이션(제공 : 장안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2000년에 가상교육센터와 교수학습개발센터를 구성해 e-러닝 콘텐츠를 개발하고 e-러닝 강좌를 운영하기 시작했고, 2011년에 국제사이버대학교와 업무협약을 맺은 이후 사이버대학 운영 규정에 따라 e-러닝 수업을 정규수업으로 운영해 학점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2015년에는 SMART LMS를 개발해 본교 자체 플랫폼을 구성했고, 2016년부터 현재까지 SMART LMS를 통해 총 47개의 e-러닝 강의(현재 원격 강의)와 실시간 강의(현재 플립드러닝)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에 HTML5기반 콘텐츠 플레이어인 SMART Player 솔루션을 구축하고 돌발퀴즈, 시험문제 프린트, 배속 등 기능을 추가해 e-러닝 학습의 단점을 보완했다. 또 비교과프로그램 중 하나인 언어영역 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제작, 운영하고 있다. 


또한, 참여 교수를 대상으로 교수법 세미나를 개최하고, ‘효과적인 e-러닝 교수학습 방법’과 ‘플립드러닝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방안’이라는 주제로 교원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을 운영해 높은 관심과 호응을 이끌었다.


장안튜터링 최종보고회와 간담회(제공 : 장안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이번 K-MOOC 사업에서 장안대학교의 지속적인 e-러닝 운영에 관한 관심과 노력, 그리고 축적된 역량 등을 높이 평가했다고 생각한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서 e-러닝 강좌는 빠른 변화에 적응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장안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는 수강생들의 흥미를 파악해 우수한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것이 이번 K-MOOC 사업에 선정된 이유이다.


Q. 강좌가 모두 건강과 패션 관련 주제이다. 다른 주제의 강좌와 비교했을 때 경쟁력은 무엇인가?


A. 장안대학교의 ‘창의력 개발을 통한 유능한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교육목적에 맞춰 개별강좌의 경우 직업교육 부문에, 묶음강좌의 경우 전문인력양성 부문에 신규강좌를 신청했다. 

K-MOOC 사업의 직업교육은 일반인에게도 새로운 직업교육 및 평생교육을 제공해야 하고, 타 분야와 비교해 대중성과 친밀도가 높아야 한다. 또한, 강좌를 수강한 이후에 산업현장에 잘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특징을 반영하기 위해 건강과 패션 관련 강좌를 개설했다.


현대의 직업 동향을 반영한 ‘21세기 체형관리학’ 강좌는 건강과 웰니스 등 산업 수요가 높은 직업교육이고,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은 K-컬쳐 파급에 따른 문화 콘텐츠 및 미디어와 관련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강좌로써 타 분야의 강좌에 비해 산업 현장으로의 진입에 있어 경쟁력이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성공의 길을 찾아서더보기
 황준호의 융합건축더보기
 칼럼더보기
 심종대의 실천하는 행동 더보기
 건강칼럼더보기
 독자기고더보기
 기획연재더보기
 인터뷰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