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운영에는 '변화를, 무대에는 '희망'을"
  • 민병훈 기자
  • 등록 2021-01-05 20:08:13

기사수정

2016년 오페라 '카르멘' 공연 장면/대구오페라하우스 제공

[민병훈 기자] 대구오페라하우스는 2021년 새해, 첫 전막오페라로 도니제티 작품 '사랑의 묘약'을 이달 28일부터 30일까지 무대에 올린다. 지난해 코로나19로 힘든 한 해를 보낸 오페라하우스가 희망찬 새해를 맞아 '사랑의 묘약'에서처럼 '영약'이 만들어져 모든 일이 잘 풀릴 수 있기를 기원하는 뜻을 담았다. 이처럼 대구오페라하우스는 올해, 모든 공연, 모든 사업을 '수요자' 중심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그래서 올해의 화두를 '변화'로 정했다.


첫 번째 변화는 '공연'으로, 오페라하우스는 올해 일주일에 한두 번, 적어도 주말에는 가족이나 친구, 연인이 함께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연간 50회 이상으로 공연 횟수를 늘릴 계획이다. '제18회 대구국제오페라축제'는 8월 25일 시작해 11월 7일까지 이어진다. 이때 오페라 6건 12회, 콘서트 4건 11회를 공연한다. 메인오페라로는 보로딘 작품 '프린스 이고르' 등을 준비하고 있고, 축제 부대행사로는 올해 처음으로 국제오페라포럼 및 오디션이 예정돼 있다.


기획공연으로 인기가 높은 오페라 '카르멘'(4월)을 최대 8회 공연해 누구라도 '카르멘' 한 편 정도는 감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지휘자 금난새와 배우 강석우 등이 진행하는 '마티네 콘서트'를 3월부터 6월까지 진행해 오전 시간대 시간적 여유가 있는 관객들의 요구에 부응한다. 또한 클래식 애호가와 함께 성악가들의 깊이 있는 예술세계를 나눌 수 있는 독창회와 듀오콘서트, 오페라 갈라 콘서트도 개최한다. 연말에는 국립발레단을 초청해 '호두까기인형'을 공연하면서, 한 해의 마지막 날에는 제야음악회도 선보인다.


대구오페라하우스 전경

두 번째는 '공간'으로, 2003년 개관 이래 연평균 6만 명이 다녀간 낡은 시설을 교체한다. 그 가운데 노후화돼 훼손이 심한 1천500여 석의 객석 의자부터 교체할 계획이다. 객석 의자 교체 작업은 6월에서 8월 사이에 진행된다.


세 번째 변화는 '성과'로, 오페라하우스는 올해 상반기 이후에는 어느 정도 펜데믹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보다 활발한 공연장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공연 이외 시민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별관 소극장 '카메라타'를 활용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도 진행한다. 특히 '온라인 콘텐츠 제작'의 경우 '위드 코로나 시대' 맞춤형 사업으로, 각 예술단체에서 온라인 콘텐츠 제작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설 및 전문인력을 갖춰 운영할 계획이다.


박인건 대구오페라하우스 대표는 "새해에 절실한 것은 '변화'다. 공연예술에 종사하는 모든 이들, 공연을 사랑하는 모든 시민들이 '희망'을 품을 수 있는 것이 '변화'"라면서, "전과 다른 극장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궁궐이야기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