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강칼럼] 예쁘고 실용적인, 그러나 발에는 부담을 주는 겨울 부츠
  • 이모세 원장/연세건우병원
  • 등록 2021-01-07 02:59:40

기사수정


실용적이면서도 심미적으로 뛰어난 패션 아이템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부츠다. 본격적인 추위가 찾아온 요즈음, 이 부츠를 신고 다니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런 겨울용 부츠들은 발목과 종아리를 감싸 발을 따듯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원래는 여성들의 전유물로 인식되었지만 최근 패션 트렌드는 남녀 구분이 없다 보니 보온과 패션 둘 다 잡으려는 남성들에게도 인기가 좋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 부츠를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고개가 갸우뚱해질 수 있겠지만 직접 이유를 들어보면 납득할 수밖에 없다. 부츠는 너무 크고 무겁다. 발에 무리를 주기 쉬운 구조다. 잘못 신었다가는 발 건강을 크게 해칠 수 있다.


우리 발에는 족저근막이라는 게 있다. 발뒤꿈치부터 발바닥 앞쪽까지 형성된 근막이다. 이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형 모양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더 중요한 것은 걷거나 움직일 때 발에 생기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무겁고 불편한 롱부츠를 계속 신을 경우 족저근막에 반복적인 부담이 가해지면서 염증이 생길 수 있다. 바로 족저근막염이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동반되는 게 특징이다. 통증은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내디딜 때 가장 심하다. 특히 장시간 앉아 있다가 일어나거나 먼 거리를 보행했을 때, 밑창이 딱딱한 신발을 신었을 때 증세가 심해진다. 활동 시간에는 괜찮아지는 듯 싶지만 다음날 아침부터 또다시 찌르는 듯한 고통이 반복된다. 매일 이런 일상을 겪어야 한다.



연세건우병원 이모세 원장(족부 전문의)은 “족저근막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여성은 남성보다 발 근력이 약한 데다가 발이 불편한 신발을 자주 신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원장은 “볼이 좁은 부츠는 근육과 발가락뼈에 압박이 전해져 넓적다리 근육과 발바닥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 굽이 없는 부츠는 바닥이 평평하고 충격을 그대로 흡수해 족저근막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족저근막염은 조기에 치료해야 한다. 이모세 원장은 “최대한 빨리 치료할수록 좋고 치료를 시작하면 대부분 6~8주면 나아진다”고 설명한다. 문제는 방치했을 때다. 이 원장은 “족저근막염을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걷기조차 힘들 만큼 통증이 심해지기도 하며 통증에 의해 걸음걸이가 비정상적으로 변하면 무릎, 고관절, 허리에까지 무리가 된다. 2차 질환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결국 이 같은 고통에 이르지 않기 위해서는 예방과 재발방지가 중요하다.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쿠션이 충분하며 발에 무리를 주지 않은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 장시간 걷거나 서 있었다면 발바닥근육 이완을 위해 캔·페트병 등으로 발바닥 안쪽을 마사지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성공의 길을 찾아서더보기
 황준호의 융합건축더보기
 칼럼더보기
 심종대의 실천하는 행동 더보기
 건강칼럼더보기
 독자기고더보기
 기획연재더보기
 인터뷰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