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창의적 융복합 인재양성 및 교육환경 구축에 속도”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1-01-15 03:28:38

기사수정
  • 창원대, 공유복수전공 확대 및 연계 비교과모델 개발.지원 강화

창원대학교 ‘IoT Test-bed 종합실습실’ 

[박광준 기자] 창원대학교(총장 이호영)가 공유복수전공 확대와 전공과 연계한 비교과프로그램의 개발.지원를 통한 융복합형 인재양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창원대학교 국책사업추진단(단장 박경훈)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공유복수전공 활성화를 위한 TF팀 구성과 공유복수전공 모집을 통해 ‘인문소프트웨어 융합’, ‘인공지능-빅데이터’, ‘스마트제조융합’ 등의 공유복수전공을 2019학년도부터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전공역량강화를 위해 '전공-비교과 연계모델'을 구축해 집중 지원하고 있다.


‘인문소프트웨어 융합’ 공유복수전공은 비교과 교육인 ‘인문콘텐츠 기반 융복합 인재양성’과 전공교과를 연계해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첨단 IT기술에 대한 학내 IT전공 교육을 확산하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 융합기술 교육의 기회를 제공키 위해 지역기업 인턴십제도를 실시해 4명의 학생이 지난해 12월부터 다음달까지 기업체 인턴십을 수행 중이다. 이를 통해 IT산업과 컴퓨터 프로그래밍 전반에 대한 실무역량을 키우고 있다.


‘인공지능-빅데이터’ 공유복수전공은 인공지능.빅데이터 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첨단 실습환경구축을 지원해 초급-중급-고급 단계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전국대학생 인공지능-빅데이터 경진대회(대회명: ‘학생 초연결 인공지능 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해 창원대학교는 2팀이 입상했다. 


창원대학교는 인공지능-빅데이터 공유복수전공을 통해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야의 저변확대 및 산학협력체제 강화를 통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해 나갈 방침이다.


‘스마트제조융합’ 공유복수전공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증강/가상현실 등 고급기술을 다루는 HandS-On Experience 교과목 기반 ‘IoT Test-bed 종합실습실’을 구축했다. IoT Test-bed 종합실습실은 4차산업혁명의 선도적 인력양성을 위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자율주행, 증강(AR)/가상현실(VR) 등 다양한 차세대 고급 기술적용, 융합기술 중심의 실습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정보지능기술을 활용한 정보판별력, 사고력, 문제해결 역량 등을 갖추는 학생중심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창원대학교 박경훈 국책사업추진단장은 “다변화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한 전공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지역맞춤형 사회 요구를 반영한 공유복수전공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호영 총장은 “창원대학교는 앞으로도 미래와 공감할 수 있는 기술 전문성을 키우는 것은 물론 그 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선한 인재, 사회혁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면서, “포스트코로나와 뉴노멀 시대를 맞아 경쟁력 있는 대학교육의 선도적 모델을 제시하면서 혁신을 이뤄내기 위해 지속적으로 공유복수전공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