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도암, 미리 낙담할 필요 없다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1-02-07 21:11:38

기사수정
  • 식도암, 미리 낙담할 필요 없다 삼성서울병원 연구팀, 식도암 조건부 생존율 분석 결과 발표
  • 연구팀 “장기적 건강관리와 삶의 질 관심 가져야 할 때”



[이승준 기자] 식도암을 진단받게 되면 낮은 생존율 전망치를 확인하고 낙담하는 경우가 많지만 앞으론 희망을 갖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면 생존율 기대치를 끌어올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폐식도외과 조재일, 김홍관 교수,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 연구팀은 식도암에서 조건부 생존율 개념을 대입해 5년 장기 생존율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식도암 수술 후 장기 생존자들의 조건부 무재발률, 사망률, 생존율에 대한 체계적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 생존율 전망치는 진단 시점을 기준으로 환자의 5년 생존율을 평가하는 반면, 조건부 생존율은 치료 과정에 따라 특정 시점에 생존율을 재평가한다. 


수술  후 재발과 사망 확률이 변화하기 때문에 이를 반영해 재산정하는 것이다. 


치료 후 시간이 지날수록 대체로 해당 질환과 관련해 재발률, 사망률이 감소해  생존율이 높아지게 된다.   


연구팀은 1994년부터 2016년까지 삼성서울병원에서 수술한 식도암 환자 약 2,915명 중 항암, 방사선 치료 등을 하지 않은 환자 1,883명의 조건부 무재발률 및 생존율을 계산했다.  


수술 당시 기준으로 이들 환자의 향후 5년간 무재발 전망치는 65.2%로 평가했으나, 5년이 지나 다시 평가했을 땐 91.9%로 껑충 뛰었다. 


즉, 수술 후 5년이 지나면 앞으로 재발 확률이 약 8% 수준으로 줄어든다는 뜻으로, 연간으로 따지면 재발 확률이 매년 1~2%에 불과하다. 


전체 사망원인을 고려해 생존율을 쟀을 때도 마찬가지 경향을 보였다. 


진단 당시 전망한 5년 생존율은 63.7%였지만 수술 후 5년 경과시 75.8%였다. 


식도암 환자들이 대체로 고령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추가로 5년이란 세월의 부담을 더하더라도 생존율이 증가한 것이다.


암환자가 아닌 일반 대중의 생존율 기준으로 비교한 상대 생존율의 경우에도 수술 당시 예측한 5년 생존율은 70.2%였지만, 수술 후 5년뒤에는 86.4%로 올랐다.


연구팀을 이끈 조재일 교수는 “한동안 식도암은 치료 성적이 좋지 않았지만, 조기 발견이 되고, 수술과 항암치료 및 방사선치료 등 치료 방법이 좋아지면서 최근에는 치료 성적이 매우 좋아졌다”면서, “이제 수술 후 환자의 삶의 질에 대한 관리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홍관 교수는 “암환자분들 상당수는 수술 당시 들은 5년 생존율을 기억하고 있고, 수년이 지나서 상황이 좋아진 상태에서도 본인의 예후를 실제보다 나쁘게 생각하는 경우가 꽤 있다”면서,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환자들의 수술 후 기간을 고려해 무재발률이나 생존율을 갱신해 환자들의 과도한 불안을 줄이는 근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욱 교수는 “연령별로 들여다 보면 재발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령에서도 확연히 감소했으나 전체 생존율은 고령환자에서는 감소세가 적었다” 면서, “이는 심혈관질환 등 식도가 아닌 다른 질환 원인에 인한 사망이 많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수술 후 다른 질환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도 필요하다” 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외과학회의 공식 학술지인 ‘외과학 연보 (Annals of Surgery)’ 에 게재됐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