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진욱 "검·경과 견제·협력해 국민 위한 수사할 것"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1-02-25 06:31:36

기사수정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은 24일 "국민을 위한 수사를 위해 검찰과 경찰 등 관계 기관과 견제할 것은 견제하고 협력할 것은 협력하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박광준 기자]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은 24일 "국민을 위한 수사를 위해 검찰과 경찰 등 관계 기관과 견제할 것은 견제하고 협력할 것은 협력하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마무리한 관계기관 상견례와 관련해 "사법에 대한 국민의 기대, 그리고 민주적인 통제와 법의 지배 등에 대해 교감할 수 있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달 25일 현충원 참배를 시작으로 26일 국회, 27일 대한변협회장, 29일 김명수 대법원장, 이달 8일 윤석열 검찰총장, 9일 박범계 법무부 장관, 23일 김창룡 경찰청장 등 공수처와 관련한 주요 기관 상견례 일정을 소화했다.

여권이 추진하는 중대범죄수사청이나 수사.기소 완전 분리를 뼈대로 하는 검찰개혁 2단계와 관련해서는 "잘 지켜보고 있다"면서, "우리는 변화의 와중에 있다"고 직접적인 평가는 피했다.

다음 달로 예정된 공수처 검사 면접 일정에는 "각종 평판 조회를 회신받아 면접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면서, "회신 시점에 따라 일정이 연동될 것"이라고 밝혔다.

'공수처 검사 구성에 검찰 출신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여권의 지적에는 "그런 목표를 갖고 있지는 않다"면서, "공수처는 수사기관이어서 수사 능력이 담보돼야 한다"고 부정적인 뜻을 나타냈다.

김 처장은 오는 28일인 야당의 인사위원 추천에 대해서는 "자꾸 독촉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기 때문에 믿고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