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LIG넥스원,‘차세대 군용 무전기’ TMMR 첫 출하 및 군 인도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1-02-25 22:46:48

기사수정

차세대 군용 무전기 TMMR(Tactical Multiband Multirole Radio)[이승준 기자] LIG넥스원은 우리 군이 추진하고 있는 미래형 전투체계를 뒷받침할 차세대 군용 무전기(이하 TMMR;Tactical Multiband Multirole Radio)의 개발이 완료되고 첫 출하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며 본격적인 양산체계에 돌입했다. 


LIG넥스원(대표이사 김지찬)은 2월 23일 구미 생산본부에서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등 軍 관계자 및 협력회사 관계자와 사업·생산·품질 담당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TMMR 최초양산 출하 및 군 인도 기념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국방과학연구소가 주관하고 LIG넥스원이 참여해 개발된 TMMR은 다대역, 다기능, 다채널의 기능을 보유하여 단일 장비를 통해 여러 채널로 동시 통신을 할 수 있다. 또한 HF, VHF, UHF 대역에서 각종 통신방식 모드를 S/W적으로 선택 운용할 수 있는 SDR(Software Defined Radio) 방식의 최신형 네트워크 무전기로서 현재 우리 군이 사용하고 있는 PRC-999K 및 PRC-950K 등 기존의 통신장비를 대체할 예정이다. 


23일 LIG넥스원 구미 생산본부에서 열린 ‘TMMR 최초양산 출하 및 군 인도 기념행사’에서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등 군 관계자와 권병현 C4ISTAR사업부문장(우측 5번째)을 비롯한 사업·생산·품질 담당 임직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기존 음성전용의 아날로그 방식을 탈피, 대용량의 데이터 통신과 음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네트워크 중심의 지휘.전술체계 통합 운용과 육·해·공을 아우르는 합동작전이 가능한 TMMR은 육군이 추진 중인 아미 타이거(Army Tiger) 4.0의 핵심인 ‘네트워크화’ 분야의 기반체계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방산업계 경영실적 안정화 및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지난해 4월 방위사업청 주관으로 열린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2025년까지 1.2조원 규모의 TMMR의 양산을 추진하기로 의결한 바 있으며 연계무기체계 중심으로 추가적인 사업은 물론 해외수출도 기대되는 만큼, 체계업체인 LIG넥스원과 중견.중소 협력회사들의 실적개선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기존 무전기인 PRC-999K가 인도네시아 등에서 주력 무전기로 사용되고 있어 수출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LIG넥스원 김지찬 대표이사는 “산·학·연·군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본격적인 양산이 시작된 TMMR이 군의 전력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협력회사들과 공조해 일정 및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경제일반더보기
 기업·산업더보기
 금융더보기
 부동산더보기
 뷰티더보기
 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