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취준생 죽음 몰고 간 '김민수 검사' 사칭 목소리 주인공 검거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1-04-14 15:50:12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김민수 검사'를 사칭해 보이스피싱 범죄를 해 20대 취업준비생을 죽음으로 내몰았던 전화 속 목소리의 주인공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사기.범죄단체 가입 활동 등 혐의로 40대 A씨 등 5명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 가운데 3명을 구속했다.


A씨는 지난해 1월 20일 서울중앙지검 김민수 검사를 사칭해 20대 취업준비생에게 "대규모 금융사기에 연루돼 통장에서 돈을 인출해야 한다"고 속인뒤 인출한 420만 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취업준비생은 며칠 뒤 신변을 비관해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경찰은 앞서 지난해 11월 A씨 등이 속해 있던 보이스피싱 조직을 1차로 검거해 언론에 알렸다.


보이스피싱 조직 핵심 간부인 조직폭력배 B씨를 포함해 중국 현지로 나가 기업형 범죄를 한 혐의로 조직폭력배와 일당 93명을 일망타진했다.


이들은 중국 쑤저우 등 8개 지역에 콜센터 등 사무실 6개를 마련해 내국인을 상대로 범죄를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1차 검거 때 경찰은 콜센터 직원으로 취업준비생에게 김민수 검사를 사칭한 실제 목소리 주인공은 빠진 것을 확인했고 끝까지 추적해 이번에 검거했다.


경찰은 "조직에서 서로를 모르게 하려고 직원들을 일정 기간마다 바꿔 콜센터 사무실에 배치하다 보니 서로 이름도 몰랐다"면서, "목소리 주인공이 언제쯤 비행기를 탔다는 다른 조직원 진술에 의존해 항공기 탑승객 1만여 명 명단을 받아 비슷한 연령대를 추려가는 방식으로 확인해 끝내 검거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현재 해당 조직 구성원이 대부분 검거됐고, 일부 간부들만 인터폴 수배를 받으면서 해외에서 도피 중이라고 덧붙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