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간]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총서 '일제의 문화재 수탈 등 침탈사' 발간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2-04-11 09:57:36
  • 수정 2022-04-11 10:00:09

기사수정
  • 고려청자를 접대 선물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문화재 수탈.반출

[박광준 기자] 동북아역사재단(이사장 이영호)은 2020년부터 ‘일제 침탈사 편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편찬사업은 해방된 지 70여 년이 넘도록 계속되고 있는 일본의 역사왜곡에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대응키 위해 기획됐다. 비단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 점차 세를 확장하고 있는 일제 침탈사 부정론자들에 맞설 학문적 논리와 기초 사료를 구축한다는 점에서도 매우 뜻깊은 작업이다.


‘일제 침탈사 편찬사업’은 연구총서와 자료총서, 그리고 교양총서로 구분된다. 연구총서는 학계의 관련 연구 성과를 집대성하고, 자료총서는 관련 사료를 주제별로 편찬하면서, 교양총서는 중고등학생들도 읽을 수 있도록 시각 자료를 다수 포함해 발간하고 있다. 무엇보다 그동안 학술적으로 의미 있는 성과가 많이 발표됐음에도 일반 시민들이 접근하기는 쉽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해 비교적 쉬운 문체와 내용으로 편찬됐다. 


특히 이번에 발간된 연구총서 중에는 일제의 문화재 수탈 정책과 고적조사의 실상을 보여주는 연구가 주목된다. 이순자 박사(숙명여대,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책임연구원)가 집필한 '일제강점기 문화재 정책과 고적조사'는 일제의 강제병합 전후부터 해방 때까지 일제가 자행한 우리 문화재 약탈과 이를 뒷받침했던 법령.제도 등이 상세히 기술돼 있다. 


일제는 식민통치의 정당성을 주장키 위해 고고학적 발굴을 시도했고, 발굴 유물을 재해석해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강제병합 이전부터 도굴과 정찰적 조사를 시행했고, 병탄 이후에는 조선총독부에서 고적조사사업을 추진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발굴한 문화재들은 새로 세운 박물관을 통해 전시하되, 그들이 ‘보여주고’ 싶은 역사로 재구성해 식민통치의 문화적 성과를 자랑하는데 이용됐다.


한편 고려청자와 같은 유물은 일제 초기 일본에서 찾아온 손님들을 위한 접대선물이나, 관직을 마치고 일본으로 돌아가는 사람들에게 전해주던 가장 인기 있는 선물 중 하나였다. 여기에 희귀품 거래를 통해 한 몫을 잡으려는 고물상들이 가세하면서, 개성을 비롯한 고려 고분군들의 도굴이 성행하기도 했다고 한다.


동북아역사재단에서는 문화재 수탈 관련 연구총서 외에도 '일본군의 한반도 침략과 일본의 제국 운영'(신주백), '일제말 전시 총동원과 물자 통제'(이송순), '일제강점기 초등교육 정책'(김광규), '일제강점기 중등교육 정책'(안홍선), '일제의 언론과 출판⋅방송 통제'(박용규), '일본인 이주정책과 재조선 일본인 사회'(전성현 외)를 주제로 한 저작을 연이어 발간했다. 앞으로도 일제의 한반도 침탈에 관한 다양한 연구총서와 자료총서, 교양총서가 연이어 출판될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