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보리, 추가 대북 제재안 오늘 표결...중.러 거부권 행사할 듯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2-05-26 12:53:52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미국 주도로 마련된 대북 추가 제재안을 26일 표결한다.


그러나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거부권을 행사해 채택을 저지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AP통신은 안보리 의장국인 미국이 대북 추가 제재 결의안을 26일 표결한다는 계획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AFP통신은 익명의 외교 당국자 2명을 인용해 미국이 현지시간 이날 오후 늦게 표결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미국은 지난 3월 24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이후 북한의 원유 수입량을 기존 400만 배럴에서 300만 배럴로 감축하는 내용 등을 담은 새 결의안을 마련해 안보리 이사국들과 논의해왔다.


결의안은 북한의 정제유 수입량을 50만 배럴에서 37만 5천 배럴로 줄이고, 국제사회의 광물연료와 시계 수출에도 제재를 가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애연가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겨냥한 듯 북한에 담뱃잎과 담배 제품을 수출하지 못하게 막는 내용도 새 결의안에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북한 정찰총국과 연계된 것으로 알려진 해킹단체 라자루스를 블랙리스트에 올리고 이들의 자산을 동결하는 조치도 제재안에 들어갔다. 


미 정부 관리는 지난 2017년 만장일치로 채택된 안보리 대북 결의 2397호에 적시된 '유류 트리거'조항에 따라 북한의 ICBM 발사 시 대북 유류공급 제재 강화를 자동으로 논의해야 한다는 점을 거론하면서 "그래서 바로 지금이 행동에 나서야 할 때"라고 말했다.


안보리의 추가 대북 제재안 표결 방침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일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던 전날 오전 북한이 ICBM을 비롯한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한 바로 다음날 공개됐다.


미국이 주도하는 이번 결의안 표결은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의 안보리 의장 임기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이뤄지는 것이다.


러시아와 중국의 거부권 행사 가능성에 대해 미 정부 관리는 구체적인 언급을 거부하면서 북한의 ICBM 발사는 우리에게, 그리고 동맹인 일본과 한국에 엄청난 중요성을 가진 이슈이기 때문에 이번 결의안이 강력한 지지를 얻을 것으로 생각한다고만 답했다.


이와 관련해 유엔의 외교관들은 러시아와 중국이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고 AFP는 전했다. 


중국은 미국의 추가 대북 제재 결의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중국 유엔대표부는 전날 성명에서 "미국이 제안한 추가 대북 제재 결의안은 어떤 문제도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대표부는 또한 "미국은 북한과의 긴장을 완화할 최고의 방법을 알고 있지만 이를 거부하고 있다"면서 제재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결의안을 채택하려면 안보리 15개 이사국 중 9개국 이상이 찬성하고 5개 상임이사국 중 한 나라도 거부권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