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1회 경주시 지속가능발전대학, 경주대에서 졸업식 개최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2-06-25 13:06:46

기사수정
  • 경주시 로컬 거버넌스 체계 구축과 SDGs의 인식 확산 초석 마련


[박광준 기자] 행안부 산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와 한국장애인부모회가 경주시 지역사회와 힘을 모아 개최한 제1회 경주시 지속가능발전대학이 졸업식을 개최한다. 


이번 졸업식은 이승희 극동대 교수(중국 닌징대 박사)의 강의 후 경주대학교 구본기 부총장, 행안부 산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원영 상임이사, 경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이경호 회장과 한국장애인 학부모회 석정이 지회장의 축사와 수강생들의 소회와 경주시 과제 제언, 수료증 수여식 순으로 진행된다. 


지난달 26일부터 6월 23일까지 개최된 제1회 경주시 지속가능발전대학과 지속가능발전심포지엄은 유엔이 만장일치로 합의한 SDG(지속가능발전목표) 중 4번인 ‘양질의 교육’을 충족시키려고 했다는 점에서 지방 ESD(지속가능발전교육) 과정으로서 큰 역할을 수행했다. 


경주시 지속가능발전대학은 경주대(이사장 박관이), 경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회장 이경호), 경주대 SDGs.ESG 연구소(소장 이창언)이 주관하면서 인적 자원, 전문적 지식과 정보, 교육 장소(강의, 워크숍, 졸업식)를 제공했다. 지속가능발전대학과 지속가능발전 심포지엄을 기획한 이창언 경주대 교수는 진행 과정과 결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전한다. 


'경주시 지속가능발전대학과 경주시 지속가능발전심포지엄'은 ”학문 융합적, 전체 지향적, 가치 지향적,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다양한 교육수단, 참여적 의사결정, 적용 가능성, 지역적의의”라는 ‘유네스코 2006 ESD 가이드라인’에 따라 교육과정이 설계됐다. 


경주시 지속가능발전대학은 SDGs 17개 목표 학습과 지표개발과 지역 정책 논의, 연구 그리고 실행 사이에서 발생한 격차를 해소하는 지식중개자(knowledge broker) 역할을 수행하면서, SDGs 이행실천 과정에서 지역 소재 대학교, 연구소, 지속협, 중간지원조직 활동가, 시민사회와 기업 등 이해당사자를 연결했다. 


지속가능발전대학은 지역사회 다양한 이해괸계자 간 협의를 통해 도시 지속가능성을 위한 양질의 교육 제공과 지속가능발전 인재양성, 지속가능발전 기구의 전문성과 정책역량 강화, 지역사회 협치 플랫폼 구축, SDGs의 지방화·주류화 토대 구축이라는 4대 목표를 합의했다.


장기적으로는 지자체 의사결정자, 공무원, 도시 회복력 및 적응 분야 전문가들이 글로벌 회복력 지표(resilience indicators)를 평가하고, 회복력 있는 도시 추진을 위한 새로운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도록 설계된 글로벌-로컬 플랫폼 구축을 구상했다. 


이경호 경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회장은 “지속가능발전대학과 심포지엄은 로컬 거버넌스 체계 구축과 SDGs의 인식 확산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라는 투 트랙(Two-track)으로 운영됐다"고 전한다. 


특히 지속가능발전대학은 “SDGs 목표 4의 관점에서 16개 목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SDGs 교육에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발전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의지를 길러주는 과정, 지속가능성 교육과 회복탄력성 교육을 극대화하는 수업과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 이론과 실천을 통합하는 ESD 교육과정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적지 않다.”고 평가한다.


양재준 경주대 기획처장은 경주시 지속가능발전대학은 “지방자치단체, 기업, 대학, 중간지원조직, 시민사회단체와 공동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맞춤형 교육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SDGs 접근 방법과 도구를 제공하는 데 초석을 열었다”면서, “지속가능발전대학을 통해 대학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재확인하고 SDGs를 통한 대학혁신을 모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경주대학교(이사장 박관이)는 지난해 10월 한국 최초로 SDGs・ESG 연구소를 설립하는 한편, 2학기에는 대학원에 SDG.ESG 경영학과를 신설했다. 그리고 6월에는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지속가능발전지방정부협의회와 SDGs 아카이브 구축 협약식을 맺는 등 SDGs.ESG 선도대학으로 변모를 시도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