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해경 지휘부 사의 표명 '반려'..."진상 규명 작업 진행 중"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2-06-25 15:03:43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2년 전 우리 공무원이 북한군 총에 맞아 숨진 사건을 놓고 다시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해경 지휘부가 한꺼번에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번 일에 책임을 지겠다는 것이다. 대통령실은 아직 감사가 진행 중이라며 사의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유족은 잘못된 수사 결과를 내놨던 해경이 양심 고백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을 포함한 치안감 이상 해경 지휘부 9명이 24일 오전 일괄 사퇴 의사를 밝혔다.


북한군 피격으로 사망한 공무원의 자진 월북 증거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2년 전 발표를 번복한 지 여드레만, 해경청장의 대국민 사과, 이틀 만이다.


정 청장은 해경이 이 위기를 극복하려면 새 지휘부를 구성하는 게 답이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사퇴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해경 지휘부가 책임을 통감하고 사의를 표명한 순수한 뜻을 존중하지만 감사원 감사 등 진상 규명 작업이 진행 중인 만큼 일괄 사의는 반려될 예정이라 밝혔다.


유족 측은 해경 지휘부가 책임을 지는 건 당연하다면서, 당시 수사 책임자 2명도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래진(고 이대준 씨 유족)은 "해경이 그동안 잘못된 수사 결과를 발표해서 그들 나름대로 양심 고백을 한 거라고 저는 판단한다"고 말했다. 


유족은 국민의힘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간담회에도 참석해 지난 정부의 대응을 비판했다.


사건을 보고받았던 청와대와 정부가 고인이 숨지기 전까지 무엇을 했는지 철저하게 밝히겠다고 했다.


김기윤 변호사는 "과연 6시간 동안 무엇을 했는지, 대한민국 정부와 문재인 전 대통령께서 무엇을 했는지에 대한 방점이 첫 번째"라고 했다. 


유족은 서주석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과 사건 당시 해경 수사정보국장이었던 윤성현 남해 해양경찰청장 등 4명을 검찰에 추가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