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롯데장학재단, 191억 증여세 부과 취소 소송 항소심 승소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2-06-26 12:56:35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롯데장학재단이 191억 원이 넘는 증여세 부과 처분을 취소해달라는 소송을 제기해 1심에서 패소했으나 항소심에서 승소했다.


부산고법 울산재판부 행정1부(박해빈 고법판사)는 롯데장학재단이 세무서를 상대로 제기한 '증여세 부과 처분 취소 소송' 항소심에서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다.


롯데장학재단은 2018년 6월 세무서로부터 2012∼2014년 귀속 증여세 191억2천여만 원을 부과받자 소송을 제기했다.


당시 세무서는 롯데장학재단이 2008년 2월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 개정으로 성실공익법인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게 되자 롯데장학재단이 보유한 주식 가운데 지분율 5%를 초과한 분량에 대해 과세한 바 있다. 


1심 재판부는 해당 시행령 개정 취지가 기업이 주식을 공익법인인 장학재단에 출연해 상속세 또는 증여세를 회피하는 방법을 방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세무서의 과세가 정당하다고 판단했다.


개정돼 신설된 상증세법 시행령은 공익법인 이사 현원 중 출연자의 가족 등 특수관계인이 5분의 1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당시 롯데장학재단 이사 6명 중 출연자인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의 장녀와 롯데 계열사 사외이사, 대표이사 출신인 2명 등 총 3명이 출연자의 특수관계인에 해당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그러나 원심 판단이 해당 법을 확장 해석한 것으로 판단했다.


해당 개정 시행령에는 '이 시행령 시행 이후 최초로 공익법인 등에 주식 등을 출연하거나 공익법인 등이 주식 등을 취득하는 것부터 적용한다'고 규정돼 있어 소급 적용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조세 법규는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법문대로 해석해야 한다"며 "납세의무자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고 선고 이유를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