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류성룡 셋째아들 모신 ‘상주 수암 종택’ 국가민속문화재 된다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2-07-01 03:55:17
  • 수정 2023-12-21 14:27:49

기사수정


[이승준 기자] 서애 류성룡 셋째아들인 수암 류진(1582∼1635)의 제사를 지내온 ‘상주 수암 종택’이 국가지정문화재가 된다.


문화재청은 경북 상주 중동면 우물리에 있는 조선시대 가옥 ‘상주 수암 종택’을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 예고했다고 밝혔다.


수암 종택은 류진을 불천위(不遷位) 제사로 모셨다. 불천위는 나라가 큰 공을 세운 인물에 한해 영원히 사당에 모시기를 허락한 신위(神位·신주를 두는 자리)를 뜻한다.


수암 종택은 속리산, 팔공산, 일월산 지맥이 모이고 낙동강과 위천이 합류하는 이른바 ‘삼산이수’(三山二水) 명당자리에 들어섰다. 일설에는 류성룡 수제자였던 우복 정경세가 집터를 정했다고 전한다. 우복 종택은 약 32㎞ 떨어진 곳에 있다.


안채와 사랑채가 하나로 연결된 ‘ㅁ’자형 본채와 ‘ㄱ’자형 별채인 녹사청, 사당으로 구성됐다.


경북 북부 지방 건축 양식이 반영된 본채는 안채의 대청 오른쪽 마루방을 높게 해 누마루처럼 꾸민 점이 특징이다. 대청 상량 묵서(墨書.먹물로 쓴 글씨)에는 1858년에 지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본채 앞에 있는 녹사청은 류진 7대손인 류후조(1798∼1876)가 1872년 ‘봉조하’라는 벼슬을 받은 뒤 녹봉을 가져오는 관리를 맞거나 묵게 한 건물로 추정된다. 봉조하는 70살 내외의 2품 이상 퇴직 관료에게 특별히 준 벼슬이다.


평소 검소한 생활을 했던 류씨 집안 특성을 반영해 별다른 장식이 없지만, 민가에 이러한 용도의 건물이 드물다는 점에서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수암 종택에서는 여전히 류진의 불천위 제사를 비롯한 다양한 제사가 전승되고 있습니다. 또 녹봉 증서인 ‘녹패’, 편지, 문집 같은 옛 문헌과 어딘가에 달거나 들고 다닐 수 있는 등인 등롱, 가마, 관복 같은 유물이 남아 있어 조선시대 상류주택 생활문화가 잘 남아 있는 편이다.


류진이 쓴 ‘임진록’과 ‘임자록’, 흥선대원군과 류후조가 주고받은 글인 ‘운현간첩’ 등도 보존됐다. 이 자료들은 대학과 박물관 등이 관리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예고 기간 30일 동안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상주 수암 종택’의 국가민속문화재 지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궁궐이야기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