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강칼럼] 아침마다 극심한 통증, 어깨에 돌 쌓인 게 원인?
  • 이상윤 원장/연세건우병원
  • 등록 2022-09-12 06:03:14

기사수정


중년의 어깨 통증은 비교적 흔한 증상이지만 원인이 항상 같은 것은 아니다. 50대를 넘는 나이의 사람들은 어깨가 아프면 흔히 오십견이 찾아왔다고 생각한다. 조금 더 몸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해보기도 한다. 앞선 두 개가 대표적인 어깨질환인 것은 맞지만 의외로 생소하면서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어깨 질환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석회성건염이다. 이름에서도 이 병의 특성이 드러나는데, 석회성건염은 어깨에 있는 회전근개라는 힘줄에 칼슘이 침착해, 돌처럼 딱딱하게 굳으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회전근개는 우리 어깨의 운동을 상당부분 좌지우지하기에 파열되거나 손상될 가능성이 높다. 당연히 노화도 더 빨리 된다. 힘줄이 노화되면 힘줄로 가는 혈액 공급이 감소하게 되고, 이에 따라 세포 내부에 칼슘이 축적되며 석회가 생성되기 시작하는데 이 석회가 커지면 석회성건염으로 발전하게 된다.


젊은 사람이라도 안심해선 안된다. 무리한 어깨 사용, 외부 충격에 의한 손상, 잘못된 습관, 운동 중 부상 등에 의해 지속적으로 피로가 쌓이게 되면 발생할 수 있다. 평소 무리한 운동을 자주하거나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라면 나이에 상관 없이 걸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연세건우병원 이상윤 원장(정형외과 수부상지 전문의)은 "석회성건염은 극심한 어깨 통증을 동반한다.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으로 인해 팔을 들어올리는 것이 어려워지는 등 일상생활이 제한되며 밤에는 통증이 더 심해지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석회성건염은 보통 X-ray나 초음파 검사로 진단한다. X-ray를 찍으면 어깨 뼈 주변으로 하얀 색의 석회가 보이며, 초음파 검사 상에서는 힘줄에 생긴 석회의 크기나 모양을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다.



이상윤 원장은 “석회성건염을 진단할 때 특히 유심히 봐야 할 것은 회전근개의 파열 여부이다. 석회성건염이 발생했다는 것은 힘줄이 노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럴 경우 회전근개파열이 잠복해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석회의 크기가 커 주변 힘줄을 압박하거나 손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는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같은 보존적 치료가 선행된다. 특히 체외충격파를 통해 어깨에 자리잡은 석회를 부수는 방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같은 치료에도 차도가 없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연세건우병원 이상윤 원장은 “석회성건염 수술은 보통 어깨 부분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 관절내시경과 수술 기구를 삽입한 후 석회결절을 제거하고 손상된 힘줄에 대한 치료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에도 힘써야 한다는 게 이 원장의 조언이다. 그는 “평소 스트레칭과 어깨 근육 강화를 위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통증이 지속된다면 빠르게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성공의 길을 찾아서더보기
 황준호의 융합건축더보기
 칼럼더보기
 심종대의 실천하는 행동 더보기
 건강칼럼더보기
 독자기고더보기
 기획연재더보기
 인터뷰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