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통령실 "유동성 공급장치에 통화스와프 포함...한미 NSC서 검토"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2-09-22 15:25:19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대통령실은 22일(한국시간) 미국 뉴욕에서 만난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양측 NSC(한국 국가안전보장회의.미국 국가안보회의)에 한미 통화스와프 문제를 집중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현지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NSC 검토 지시 사항에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대북확장억제도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은 앞서 보도자료를 통해 양국 정상이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런던과 뉴욕에서 세 차례 만난 결과 필요할 때 한미 양국이 금융안정을 위한 유동성 공급장치(Liquidity facilities)를 실행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유동성 공급장치를 두고 한미 통화스와프도 우회적으로 논의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최상목 경제수석은 브리핑에서 "유동성 공급장치에는 다양한 게 있다"면서, "양국 금융당국 간 협의를 통해 구체화할 것으로 생각하는데, 통화스와프도 양국 당국 간 협의의 대상이 되는 유동성 공급장치에 포함이 된다"라고 말했다.


최 수석은 지난 5월 한미정상회담과 지난 7월 한미 재무장관 회의보다 유동성 공급장치에 대한 표현이 더 진전됐다고 설명했다.


한미정상회담 당시 양국 정상은 '지속 가능한 성장 및 금융 안정을 위해 양국이 외환시장 동향에 관해 긴밀히 협력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


이를 '유동성 금융 안정을 위한 유동성 공급장치의 실행'이라고 더 구체화했다는 게 최 수석의 설명이다.


또 재무장관 회의에서는 유동성 공급장치라는 말이 나왔지만, 그 당시에 협력 의지를 명확히 표현하지는 않았다면서 "이번에는 정부 간 협력 의지를 분명히 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자평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