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창원특례시, 자립준비청년의 꿈 향한 징검다리 역할 수행
  • 한부길 기자
  • 등록 2022-10-28 17:24:24

기사수정
  • 현대위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협업으로 청년사업장 개소


[창원 한부길 기자]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26일 성산구 상남동에서 자립준비청년 자활사업단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사업단은 시설 또는 가정위탁 보호가 종료된 청년을 대상으로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해 노동의 소중함을 배우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춰 창원지역자활센터(센터장 김정세)에서 운영하게 된다. 


이 사업장은 지난해 12월 20일 창원시, 현대위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창원지역자활센터가 모여 ‘자립준비 청년의 지속 가능 일터 지원 업무 협약’ 체결에 따라 참여자 모집과 사전 교육, 사업 내용 결정, 사업장 조성 등 장기간의 준비를 거쳐 개소하게 됐다. 업종은 참여 청년의 의견을 수렴해 샐러드와 샌드위치 판매점으로 결정했다.


개점식에는 김종필 복지여성보건국장, 조윤덕 현대위아 경영지원본부장, 문용권 현대위아 노동조합 수석 부지회장, 임신혁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부회장을 비롯 50여명이 참석했고, 축하 영상, 참여 청년을 위한 퍼포먼스, 테이프 커팅식, 매장 둘러보기 순으로 진행해 ‘자립준비청년 사업단’의 첫걸음을 축하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 참여 청년에게 ‘앞치마 전수식’의 상징적인 퍼포먼스를 통해 사업장 운영의 주인공이 청년임을 알리고 청년들이 주인 의식을 가지고 매장을 꾸려 나가도록 응원했다. 


사업에 참여하는 10명의 청년들은 자신들의 사회 첫 출발을 위해 많은 분들이 관심과 성원을 아끼지 않은 것에 감사드린다며, 매장을 잘 운영해 응원에 보답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김종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현대위아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의 지원으로 준비한 사업장이 청년들이 자립할 수 있는 공간이 되고 제2, 제3의 자립준비 청년을 위한 일자리 제공의 좋은 선례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자활사업단이 참여 청년들에게 미래를 준비하는 기반이 되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립준비청년 자활사업단’은 현대위아가 마련한 후원금으로 자립준비 청년의 일자리를 제공하자는 기업의 뜻에 따라 창원시,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창원지역자활센터가 협력체계를 구축해 각 기관에게 부여된 역할 수행으로 추진한 상생연대의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강소일반더보기
 중소·중견더보기
 벤처기업더보기
 소상공더보기
 창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