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립경주박물관 특별전 ‘금령(金鈴), 어린 영혼의 길동무’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2-11-23 02:41:50

기사수정


[이승준 기자] 신라 금관이 출토된 무덤 중에서 가장 작은 무덤의 허리춤에서 나온 금방울 ‘금령(金鈴)’ 때문에 ‘금령총’이란 이름을 얻은 신라 능묘를 소개하는 특별전 ‘금령(金鈴), 어린 영혼의 길동무’가 내년 3월 5일까지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열린다.


금령총은 일제강점기에 22일 만에 조사가 이뤄졌는데도 당시로써는 드물게 충실한 발굴보고서가 발간돼 이후 신라 적석목곽묘(돌무지덧널무덤)의 구조를 제대로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박물관은 이처럼 중요한 유적을 새롭게 조망키 위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동안 재발굴조사를 진행해, 금령총이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훨씬 큰 지름 30여m의 무덤임을 밝혔다. 또한, 호석 밖에서 출토된 제기(祭器, 제사에 쓰는 그릇)와 공헌물, 이를 담은 큰 항아리 등을 분석해 당시 제사 모습도 복원했다.


이번 특별전은 이런 조사 성과를 총정리해 소개하고 그동안 감춰졌던 유적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는 자리이다.


1부에서는 일제강점기 금령총 발굴품을 전시한다. 짧은 기간의 조사에도 열차 한 량을 가득 채울 만큼 많았던 당시 발굴품 중에서 전시품을 엄선해 선보인다.


2부에선 무덤 주인이 누워 있던 관과 껴묻거리용 상자에서 확인된 유물을 소개하고, 3부에서는 재발굴 성과와 이를 계기로 진행된 자연과학적 분석, 복원 처리 결과를 보여준다.


마지막 에필로그에서는 1924년에 발굴된 굽다리 긴 목 항아리 몸통과 2019년과 2020년에 발굴된 굽다리 편이 결합한 사례를 통해 금령총 재발굴이 갖는 의의와 성과를 들여다본다.


특별전과 함께 내년 4월 16일까지 진행되는 어린이박물관 특별전 '딸랑딸랑 금령총 이야기'에서는 금령총에서 출토된 대표 유물 5개를 미취학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체험하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함순섭 국립경주박물관장은 “”금령총의 역사적 의미를 넘어 무덤 안팎에서 출토된 다양한 껴묻거리와 제사의 흔적 속에 담긴 의미, 갑자기 가족의 품을 떠나버린 어린 영혼에 대한 부모의 슬픔과 염려를 헤아려 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궁궐이야기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