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리나라 국토, 지역, 부동산 어떻게 될까?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2-12-07 01:46:17

기사수정
  • 온라인으로 만나는 국립세종도서관과 국토연구원의 특별한 강연

[이승준 기자] 국립세종도서관(관장 이민석, 이하 도서관)은 국토연구원(원장 강현수)과 함께 이달 14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 온라인 협력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협력 교육프로그램은 도서관이 주관하는 국가정책정보협의회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회원기관의 전문성을 활용해 사회적 관심 분야에 대한 현안과 동향을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는 강연 프로그램이다. 


국민 누구나 도서관 누리집(sejong.nl.go.kr)을 통해 사전신청할 수 있고, 교육 당일 정책정보포털 POINT 유튜브 채널(https://url.kr/abt6m1)에 접속하면 실시간 강연을 들을 수 있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우리나라 국토, 지역, 부동산 어떻게 될까’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우리나라 국토의 균형발전 및 부동산과 관련된 심도 있는 발제들로, 1978년 이래 우리나라 국토정책을 종합적으로 연구해온 국토연구원의 전문가들이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30일에는 차미숙 선임연구위원의 ‘국토종합계획 50년’ 강의가 진행된다. 국토종합계획 수립년도인 1972년 당시와 2022년 현재를 비교하고, 제1차 계획부터 현재의 제5차에 이르기까지 계획의 핵심 내용을 다양한 사진과 영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 이달 7일에는 부동산시장연구센터 박천규 소장의 ‘부동산과 행동경제학’ 강의가 진행된다. 부동산시장에서 심리적 측면을 강조한 행동경제학에 관해 설명했다. 


또 오는 14일에는 이영주 연구위원의 ‘데이터, 지역을 말하다’ 강의가 진행된다. 국민활동데이터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사회의 사회경제적 특징 분석 및 모니터링, 지역문제 해결방안 연구, 복합결핍지수 개발 등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이민석 관장은 “우리나라의 중장기 발전을 이끌어온 국토종합계획 수립 50주년을 맞아, 국토연구원과 함께 관련 주제의 협력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이번 강연을 통해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국토정책의 유용한 정보들이 효율적으로 공유돼 정책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가 제고되고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궁궐이야기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