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혼신을 다해 한길을 가라
  • 심종대 발행인
  • 등록 2022-12-11 16:39:40
  • 수정 2022-12-13 13:02:28

기사수정

"재주가 많아 다른 사람의 부러움을 받고 있으나, 아직 성공한 일은 하나도 없다. 저에게 가장 어울리는 직업을 알려주시겠습니까?"


왜 진정으로 성공하지 못할까요?

왜 마음 한 구석이 허전할까요?


언제나 작은 성공에 술과 고기를 즐기고, 스스로 조그만 성취에 취해 놀 줄은 알아도, 진정으로 최선을 다해 일 할 마음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항상 시작은 좋은 것 같아도 모든 일이 지지부진해 끝에는 성공을 보지 못한다. 참을성이 없으니 작은 실패에도 또 다른 직업을 찾아다니다가, 결국에는 아무 것도 이룬 것 없이 세상을 마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으로 태어나 자신의 한길을 이루지 못했다면 백 년을 산다한들 무슨 소용이 있나. 살아도 그 의미가 없다. 이런 사람은 주위에도 덕을 쌓지 못해, 죽어도 가까운 사람 몇 몇만이 저승을 가는 길을 줄줄이 지킨다. 사람은 이렇게 살아서는 안된다. 


어떤 일이든 처음부터 자기 뜻대로 되는 것은 없다. 기술이나 직업도 마찬가지다. 짧게는 몇 년에서 길게는 몇 십년까지 심혈을 기울이면 아무리 바보라도 그 일에 대해서는 모르는 것이 없어진다. 그래야 비로소 성공의 문이 열리는 것이다. 


당신은 지금까지 혼신을 다해 일한 적이 없다. 당신과 같이 이리저리 마음의 가닥을 잡지 못하고 직업을 바꾸는 사람은 마치 광주리에 갇혀 나오지 못하는 미련한 개구리와 같다. 대나무 광주리는 안에서 보면 사방팔방 구멍이 다 뚫려있다. 미련한 개구리는 자기가 그 많은 구멍으로 다 도망 갈 수 있을 것처럼 생각한다. 그래서 이 구멍을 나가려다 안되면 저 구멍으로 나가려 하고, 또 힘들면 다른 구멍을 찾는 것이다. 


당신은 미련한 개구리같이 무수한 성공의 길들 중에서 헤매는 것이다. 그렇게 이 구멍 저구명 들쑤시기만 하다가 결국에는 제풀에 죽어 광주리에 그냥 갇히게 된다. 그런 식으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 그렇게 살다가는 결국 고생만 하다 인생을 마치게 될 것이다. 광주리의 구멍이 다 똑같은 것 같지만, 그래도 구멍 중에는 조금이나마 큰 구멍이 있게 마련이다. 현명한 개구리는 그 구멍으로 필사적으로 탈출을 시도한다. 개구리가 빠져나가기엔 엄청나게 작은 구멍이지만, 그 길밖에 살 길이 없는 줄 알기 때문에 그 구멍만을 뚫는 것이다. 몸에 상처가 좀 생겨도, 머리에 피가 흘러도 한 구멍만을 판 개구리는 빠져나올수 있다. 


사람이 혼신을 다해 한길로 가고자하면 태산이라도 뚫을 수 있다. 한길을 추구하다보면 성공하지 못할 일이 없다. 다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고 스스로 노력하지 않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한다. 


수 백만의 군사가 사방을 포위한다 해도 필사적으로 한 곳만을 뚫으면 살아서 훗날을 기약할 수 있을 것이다. 사방팔방의 적들과 다 싸우는 사람에게 남는 것은 처참한 죽음 뿐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당신이 쓸슬한 인생을 살고 싶지 않다면 한 가지를 끝까지 이룬 후에 다른 것을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성공의 길을 찾아서더보기
 황준호의 융합건축더보기
 칼럼더보기
 심종대의 실천하는 행동 더보기
 건강칼럼더보기
 독자기고더보기
 기획연재더보기
 인터뷰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