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윤 대통령 "과학기술 선택.제권, 생존권만큼 중요"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3-01-17 19:55:15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두바이의 미래박물관(Museum of Future)에서 개최된 '미래비전 두바이포럼'에 참석해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지난해 2월 개관한 박물관으로, 과거 기록을 전시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가상의 공간으로 미래를 구현한 신개념의 박물관이다.


우주.바이오 관련 전시물들을 둘러본 윤 대통령은 '과학기술 혁신'을 통해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인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 과학기술 연대'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윤 대통령은 포럼에서 "어떻게 과학기술을 개발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과학기술은 우리 미래를 완전히 바꿀 수 있다"면서, "기술 선택권과 기술 통제권은 평화와 번영을 추구하는 우리에게 생존권만큼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주어진 권한을 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미래를 먼저 설계하고, 설계 기준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면서, "어떤 일이 있어도 포기할 수 없고, 포기해서는 안 되는 가치가 인간의 존엄"이라고 말했다.



인공지능(AI).로봇 기술을 언급하면서 "AI에 익숙해지다 보면, 우리의 결정권을 AI에 통째 양도하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면서, "과학기술은 끊임없는 혁신으로 진화하되, 우리가 지향하는 가치를 실현하는 일에 전적으로 기여할 수 있게 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제 과학기술에 기반한 연대와 협력을 통해 기후 위기, 팬데믹, 고령화, 저성장이라는 인류 공통의 위기를 극복하고, 인간 존엄이 최우선 가치로 존중되는 미래를 함께 설계하며 글로벌 연대를 통해 구현해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낡은 지도로는 세상을 탐험할 수 없다'는 천재 물리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말을 인용하면서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새 기술에 익숙해질 때쯤이면 그 기술은 과거의 것이 된다"면서, "이제 우리에게도 새로운 지도가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제안한 과학 기술적 해법을 통한 보편적 가치 증진과 인류 문제 해결을 지속 논의하기 위해 가까운 시일 내 서울에서 미래비전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