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창원대 사회과학연구소, 대학생 동아리 활동 결과물 제작 진행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3-02-06 21:05:48

기사수정

창원대 국립대학육성사업 창원 에코 레인저스 결과물 [박광준 기자] 창원대학교(총장 이호영) 사회과학연구소 지속가능발전센터는 2022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속가능리빙랩(Sustainablity Living Lab)사업을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학생들과 동아리 활동 중심으로 진행된 이번 사업의 결과물은 창원시 생태보전 지역 발굴 및 생태관광 자료 개발로 지역사회의 주인의식을 함양하고, 팀플레이를 통한 리더십과 파트너십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됐다. 


성과 결과물은 ‘창원시 낙동강 수질 문제의 정쟁화’, ‘문화 다양성 관점에서 본 외국인 유학생의 학교 생활 적응 문제와 지원방안, ’창원시는 여성 친화 도시인가?‘라는 개별 주제로 지역 이슈를 정리한 3권의 자료집을 발간했다.


이와 함께 국립대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창원에코레인져스(Eco Rangers) 활동은 창원 지역의 대표적인 환경.생태 보존지를 찾아 보존지에 대한 조사를 통해 문화, 환경, 생태적 가치를 파악하고, 보존을 위한 방안을 지역 활동가들과 함께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마산만 돝섬, 봉암갯벌, 봉암수원지, 도래습지, 북부리 팽나무, 창원수목원의 선인장, 진해 앞바다, 진해만 생태숲, 내수면환경생태공원 등 9곳의 생태보전지가 선정됐다. 학생들은 9곳의 보존지역을 안내하는 가이드북과 영상물을 제작하고, 지역시민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문경희 창원대 지속가능발전센터 센터장(국제관계학과 교수)은 “이번 사업을 통해 창원대생들이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학습하고, 지역사회에서 문제를 직접 찾아 해결방안을 모색해보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다"면서, "학생들의 필드워크를 지도해 준 많은 현장 전문가들과 동아리 지도를 맡아준 지속가능발전센터 지도교수님들(사학과 신동규, 철학과 윤지영, 국제관계학과 안드류 스탠리 밀라드)에게도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