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윤여금의 여행이야기 12] 아름답게 비례미를 갖춘 세계유산 부여 정림사지 '5층석탑’
  • 윤여금 기자
  • 등록 2023-03-22 12:41:17
  • 수정 2023-03-24 08:22:06

기사수정



[윤여금 기자] 백제시대에 세워진 정리사지 5층석탑은 주변 동쪽의 금성산과 북쪽 부소산에 둘러싸여 부여 중심부에 위치해 아름답게 비례미를 갖추고 있으며, 고려시대 만들어진 석조불상과 남북쪽 직선선상에 놓여있고, 금당지 강당지 중문지 회랑지 등이 자리해 있다.


      ▲ 정림사지(定林寺址) (백제시대) 사적 제301호, 면적 61,449㎡


정림사지는 백제가 부여로 도읍을 옮긴 시기(538-660)의 중심 사찰로 발굴조사 때 강당터에서 나온 기와에서 ‘태평 8년 무진 정림사 대장당초(太平八年 戊辰 定林寺 大藏唐草)’라는 글이 발견돼, 고려 현종 19년(1028) 당시 '정림사'로 불렀음을 알 수 있다. 


정림사는 6세기 중엽에 처음 창건돼 백제 멸망 때까지 번창하였던 사찰로 고려시대 다시 번창했던 것으로 추정되며 중문지, 오층석탑, 금당지, 강당지가 남북의 선상에 배치돼 있고, 석불좌상을 보호하기 위한 건물은 1993년에 지어졌다. 백제 때에 세워진 5층석탑과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석불좌상이 남아 있다.


세계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정림사지)는 백제의 왕도와 연관된 유적으로 주변국들과 활발한 교류를 통해 문화 발전이 절정에 이른 백제후기(475~660)를 대표하는 유산이며, 일본과 동아시아에 전해주었음을 증명하는 유산이다. 







     ▲ 부여 정림사지 오층석탑 (扶餘 定林寺址 五層石塔) (백제시대) 국보 


이 석탑은 6세기 백제 성왕이 백제가 사비(부여)로 도읍을 옮긴 후, 부여 중심에 정림사지 석탑을 1단의 기단(基壇)위에 5층의 탑신(塔身)을 세운 것으로, 백제 석탑의 시원 양식을 보인다. 


1층 탑신석에는 신라와 연합군으로 백제를 멸망시킨 당나라 장수 소정방(592~667)이 공적을 과시한 ‘백제를 정벌한 기념탑’이라는 글을 남겨놓아, 한때는 ‘평제탑’이라고 잘못 불렀다. 


기단은 각 면의 가운데와 모서리에 기둥돌을 끼워 놓았고, 탑신부의 각 층 몸돌에는 모서리마다 기둥을 세워놓았고, 위아래가 좁고 가운데를 볼록하게 표현하는 목조건물의 ‘배흘림기법’을 사용했다. 얇고 넓은 지붕돌은 네 귀퉁이에서 부드럽운 자태를 보인다.


좁고 얕은 1단의 기단과 배흘림기법의 기둥표현, 얇고 넓은 지붕돌의 형태 등은 목조건물의 형식의 창의적인 조형을 보이면서, 전체의 형태와 비례미의 아름다움을 보인다.










     ▲ 정림사지 석조여래좌상(定林寺址 石造如來坐像) 보물(고려시대)


석조불상은 고려시대에 만든 불상으로 화재로 인해 마모됐고, 머리와 보관은 후대에 만들어 얹은 것으로 보이고, 신체는 극심한 파괴와 마멸로 형체만 남아 있다. 


어깨가 밋밋하게 내려온 몸집을 보이며, 좁아진 어깨와 가슴으로 올라간 왼손의 표현으로, 왼손 검지 손가락을 오른손으로 감싸쥔 ‘비로자나불’을 형상화한 것으로 추정된다.


대좌(臺座)는 상대.중대.하대로 이뤄진 8각으로 균형감 있는 조각 솜씨로 11세기 고려불상 양식의 특징을 보인다.


상대는 연꽃이 활작 핀 모양이며, 중대의 8각 받침돌은 각 면에 큼직한 눈모양을 새겼다. 하대는 연꽃이 엎어진 모양과 안상을 3중으로 중첩되게 표현했고, 현재 불상이 자리잡고 있는 위치가 백제시대 정림사지의 강당 자리로 이곳에서 발견된 ‘명문기와’를 통해 ‘고려시대’에 고쳐 지을때 세운 ‘본존불’로 추정된다.


     ▲  회랑지


회랑지는 백제와 고려시대의 두시기에 있었음이 확인됐고, 오층석탑의 중심으로 동,서로 배치돼 길이 약15m, 폭 약 5.2m 였다고 전한다. 


     

   

중문지는 사찰의 중심적인 대문역할을 하는 문으로 석탑기단에서 남쪽으로 약 14m거리에 위치해 있다.


    

강당지는 경전을 연구하고 교육하던 곳으로 금당북쪽에 자리했다.


     ▲ 금당지


금당지는 부처님을 모셨던 곳으로 5층석탑기단에서 북쪽으로 15m거리에 자리해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궁궐이야기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