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남욱, '목숨줄'이라며 현금 건넨 액수.날짜 메모 지시"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3-03-30 12:36:28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대장동 일당' 남욱 씨의 지시로 수억 원을 정민용 씨에게 전달하고 액수와 시기를 메모로 남겨뒀다는 남 씨 측근의 증언이 나왔다.


남 씨의 측근이자 천화동인 4호 이사인 이 모 씨는 3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조병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대선자금 수수 혐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돈을 전달하고 메모를 남긴 경위를 증언했다.


이 씨는 "남욱 대표가 미국에 출국해 있던 2021년 9월 제게 연락해 '4월부터 8월까지 정민용에게 전달한 현금 날짜와 금액, 자금이 어떻게 조정됐는지를 메모해놓으라'고 해서 작성했다"고 말했다.


검찰이 "남욱이 '내 목숨줄이니까 현금 액수와 날짜를 적어놓으라'고 말했던 것이 맞나"라고 묻자, 이 씨는 "그렇다"고 답했다.


이 씨는 이어 "남 대표가 '내 목숨줄'이라는 표현을 썼고, 제 성이 이 씨여서 제목을 'Lee list'라고 쓰고 현금이 오간 것처럼 보이지 않게 하려고 괄호에 'golf'라고도 썼다"고 부연했다.


검찰이 언급한 메모는 'Lee list(golf)'라는 제목 아래 시기와 액수가 기록된 것으로, 4차례에 걸쳐 총 8억 4천300만 원을 건넸다고 기록돼 있다.


이 씨는 "총 8억 4천700만 원이 맞는데 오기"라고 설명했다.


또 "남 대표가 전화해서 금고에 있는 돈을 주라고 해서 정민용 씨에게 전달했다"면서, "남 대표 사무실 금고를 열어 현금이 들어있는 쇼핑백을 꺼내 정 씨에게 줬다"고 진술했다.


그는 "1억 원이 정말 정확하게 들어가는 상자에 담겨 있어서 '1억 원이 딱 들어가네요'라고 말했던 기억이 난다"면서, "정 씨가 자신의 백팩에 돈을 가져갔다"고 주장했다.


검찰이 "돈을 건네면서 '이건 약입니다' 하고 농담했던 것 기억하나"라고 묻자, 이 씨는 "맞다. 현금이 들어있는 쇼핑백이니까 이건 현금이 아니라는 뉘앙스였다. 남 대표가 즐겨 먹는 약의 쇼핑백이었다"고 답했다.


돈을 건넨 시기가 2021년 4∼5월이냐는 검찰 질문에는 "그렇다"고 했다.


지난 21일 증인으로 출석한 정 씨 역시 이 씨로부터 돈을 건네받을 때 종이 상자에 담긴 현금 1억 원이 영양제 쇼핑백에 담겨 있어 이 씨가 "약입니다"라고 농담했다고 증언했다.


이 씨는 다만 김용 씨나 성남도시개발공사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을 개인적으로 알지 못한다고 했다.


검찰은 김용 씨가 2021년 2월 유동규 씨에게 대선 자금조로 20억 원가량을 요구했고, 이에 남 씨가 돈을 마련해 정 씨와 유 씨를 거쳐 김 씨에게 전달했다고 보고 있다.


이 씨는 남 씨의 측근으로 그해 4∼8월 수차례 정 씨를 만나 자금을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


그는 돈 전달 시기 등을 담은 메모를 검찰에 자발적으로 제출했다.


검찰에 의하면 남 씨는 유 씨에게 총 8억 4천700만 원을 건넸으나 유 씨가 1억 원을 개인적으로 썼고 1억 4천700만 원은 전달되지 않아 김 씨가 받은 돈은 6억 원으로 조사됐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