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복현 금감원장 “급격한 은행 점포 폐쇄 부작용 최소화 노력해야”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3-03-30 14:54:38

기사수정


[이승준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금융회사의 급격한 점포 폐쇄로 따른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점포 폐쇄 시 사전 영향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복현 원장은 30일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등과 함께 우리은행 ‘영등포 시니어플러스점’ 개설식에 참석해 디지털 전환 가속으로 국내 은행의 점포 수가 지속해서 줄고 있다며 이런 입장을 밝혔다.


이 원장은 “복잡한 금융거래 특성상 소비자들의 대면 거래 수요가 있고 점포 폐쇄가 지역사회나 고령층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급격한 점포 폐쇄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계와 당국 모두가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우리은행의 고령층 특화 점포 개설은 디지털 소외계층인 고령층에 특히 반가운 일이며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지속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금감원도 특화 점포 개설, 공동점포 운영 등 점포 폐쇄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은행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점포 폐쇄 시 사전 영향평가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등 소비자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복현 원장은 최근 시중은행을 중심으로 은행권의 상생 금융 발표가 이어지는데 감사를 표하면서 “고금리 시대에 은행이 대출금리 인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등을 확대하면 은행의 평판 제고, 고객 기반의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원장은 “최근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는데 현재까지 우리 금융시장과 금융회사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면서, “금감원은 금융시장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금융회사의 건전성과 유동성을 점검해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경제일반더보기
 기업·산업더보기
 금융더보기
 부동산더보기
 뷰티더보기
 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