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기정 시장 “광주교육 추동할 거버넌스 구성”
  • 미디어팀
  • 등록 2023-04-18 22:02:43

기사수정
  • 대학.교육부.산학협력기관 등 교육전문가 광주교육 혁신 논의


[미디어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지난 17일 오후 시청 다목적홀에서 26번째 월요대화를 열어 대학교수, 교육부 및 산학협력기관 관계자 등과 ‘모두가 성장하는 교육도시 광주’를 주제로 지방대학 활성화, 시민교육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대화에는 강 시장을 비롯해 박구용 전남대.시민자유대학 교수, 정원규 서울대 사회교육과 교수, 윤소영 교육부 지역인재정책과장, 김요수 광주연합기술지주 대표, 광주시 김광진 문화경제부시장.김순옥 여성가족교육국장.황철호 정책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박구용 전남대 철학과 교수는 ‘오늘 광주의 교육, 내일 광주의 삶’이라는 주제발제를 통해 지방정부의 교육부문 위상 변화, 지방교육자치를 이끌어갈 거버넌스 역할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광주교육 대전환을 위해 ▲광주형 기초학문연구센터 구축 ▲교육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및 ‘글로컬대학’ 사업 관련 협의체 구성 ▲시민교육과 평생교육의 구조 전환 ▲공무원 교육 혁신 등을 제안했다.



박 교수는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소(CNRS)가 기초학문 연구를 통해 경제 활성화를 이끈 것처럼 광주도 인재양성, 평생교육 관리 등을 통틀어 할 수 있는 ‘광주형 CNRS’를 고민해보면 어떨까 한다”면서, “광주시가 교육문제에서 선도적으로 나선다면 교육부 사업 유치도 얼마든지 가능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윤소영 교육부 지역인재정책과장은 ‘지역혁신 중심의 대학 지원 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지역 혁신과 발전을 위한 대학의 역할 등을 역설했다.


윤 과장은 “지적자산의 집합체인 대학과 지역, 지자체가 수평적 협력을 한다면 지역발전을 이끌 핵심 엔진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광주는 ‘문화도시’라는 특성을 갖고 있는 만큼 다른 지역이 하지 않는 인문학 육성 등을 통해 경쟁력을 구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윤 과장은 “라이즈(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에서 대학을 육성할 때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면서, “지자체에서는 지역대학을 지원할 수 있는 부서와 기관을 지정.운영하고, 지역대학은 특성화 모델을 만들어 지역 대학 간 역할 분담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고 조언했다.


김요수 광주연합기술지주 대표는 “젊은층의 유출을 막고 지역인재로 키우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대학이 협력해 재학생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개입하고 가르치는 ‘인큐베이팅 교육’이 필요하다”면서, “지자체 안에 대학, 시민, 교육의 방향과 예산, 미래를 설계하는 등 다른 시도에서는 아직까지 시도해보지 않은 정책을 추진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원규 서울대 사회교육과 교수는 ‘콘텐츠의 측면에서 생각해 본 광주 시민교육’을 주제로 발제에 나섰다. 


정 교수는 “시민교육은 시민활동에 관심있는 사람의 역량, 기능, 실효성, 보람을 높일 수 있는 맞춤형으로 추진돼야 한다”면서, “특히 광주는 5·18민주화운동이라는 역사를 갖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한 글로컬교육을 추진할 수 있다. 마을공동체 토론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시민들이 스스로 역량이 강화됐다는 만족을 느낄 수 있다면, 그 자체로도 긍정적인 시민교육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지역대학과 힘을 모아 지역발전을 추동하는 엔진 역할을 할 혁신위원회 또는 거버넌스를 구성하겠다”면서, “시민교육은 불필요한 교육은 중단하고 꼭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마련하고, 공무원교육원은 창의교육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전면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대화가 대학, 시민, 공무원교육의 체계를 다시 정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월요대화’는 교육.청년.경제.창업 등 8개 분야 주요 현안에 대해 각계각층의 시민.전문가들과 이야기하는 자리로,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 실현을 위한 시장 주재 대화 창구다. 오는 24일에는 외국인주민 상생방안에 대해 ‘27번째 월요대화’를 열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