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정기의 공연산책 242] 극단 후암 정기공연, 차현석 작 연출 '골드 러시 GOLD RUSH'
  • 박정기 자문위원
  • 등록 2023-04-24 04:24:36
  • 수정 2023-04-24 06:58:04

기사수정

혜화동 씨어터 쿰에서 극단 후암 정기공연 차현석 작 연출의 골드 러시 (GOLD RUSH)를 관람했다.


차현석(1974~)은 서울예술대학 극작과, 고려대학교 북한학과 석사, 중앙대예술대학원, 그리고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문화학과 박사다. 2003년 동아대학교 주관 동아문학상 ‘시계’ 희곡상 당선작가다.


작품으로는 2001년 극단 후암 창단공연 <눈내리는 밤> 작 연출, 셰익스피어 <오셀로> 제작, 각색 연출, 2002년 산자와 죽은자가 함께 보는 <구명시식> 연출, 2003년 스타시티 1관 개관기념공연 <사랑, 영혼, 그리고 춤> 셰익스피어 <리어왕> 각색 연출, 재공연 셰익스피어 <리어왕>, 2004년 서울하이페스티발 참가(퍼포먼스 연출) 서대문 형무소, SK 창립51주년 기념콘서트 <미래를 향하여> 제작 연출, 2006년 한.일 평화콘서트 제작, 2007년 대학로 스타시티2관 개관 및 주식회사 이지 컨텐츠 그룹 설립, ㈜이지컨텐츠그룹 주관 <색깔 놀이터 전시> 제작, 2008년 대학로 스타시티 3관 개관, 스타시티3관 개관기념공연 창작뮤지컬 <온리 러브> 작 연출, 2009년 연극 <충주시대> 각색 연출, 2009년 폭스캄마앙상블제작 오페라 <라트라비아타> 무대총감독, 2004년 9.11 테러추모기념 <뉴욕진혼제> 작 연출, 2005, 2007년 일본아사히야마 음악제 참가 한국 측 PD, 2010년 이후 <햄릿> <오셀로> <맥베스> <리어왕> 각색 연출, <침팬지-인간보고서> 작 연출, 오페라 <현해탄> 작 연출, 오페라 <햄릿> <라 트라비아타> <마술피리> 연출했다.


2011년 오페라 <햄릿>으로 대한민국 오페라 대상, 월전문화재단상 , 2013년 <맥베스-미디어 콤플렉스>로 대한민국연극대상 신인 연출상을 수상했다. <흑백다방>으로 2014 2인극 페스티벌, 2015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일본공연, 2016 밀양여름연극제 등에서 수상을 했다.


현재 대학로 스타시티 대표, 세종대학교 융합예술대학원, 숙명여대 문화관광학부 겸임교수다.


골드러시(Gold Rush)는 미국 서부 개척사에서 한 획을 그은 사건이었다. 골드러시는 1848년 캘리포니아 새크라멘토 밸리에 있는 존 서터(Sutter)의 제재소 방수로에서 제임스 마셜(Marshall)이 우연히 사금을 발견한 데서 시작됐다. 제재소 주인 서터와 마셜은 동업자가 되어 금 발견 사실을 절대 누설하지 않기로 약속했다. 


하지만 소문은 바람처럼 빠르게 퍼져 많은 사람이 몰려들었고, 이듬해 본격적인 골드러시가 시작됐다. 1849년에 8만여명이 노다지를 캐는 일확천금의 꿈을 꾸며 캘리포니아 금광지대로 몰려들었다. 49년에 캘리포니아로 몰려왔다고 해서 이들을 ‘49년의 사람들’을 뜻하는 ‘포티 나이너스’(forty-niners)라 일컫는다. 지금은 샌프란시스코를 홈구장으로 하는 미식 축구팀의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다.


‘캘리포니아 아니면 버스트’(California or Bust)라는 말까지 생겨났는데 ‘한탕하든지 망하든지’ 혹은 ‘대박 아니면 쪽박’으로 번역된다. 그럴 정도로 포티 나이너스 세대는 어차피 인생은 모 아니면 도라는 심정으로 한탕을 꿈꾸며 캘리포니아로 몰려들었다. 하지만 골드러시는 극소수 자본가들의 배만 불려주었지 정작 포티 나이너스는 대부분 금광에서 가혹한 노동에 시달리다 빈털터리로 고향에 돌아가거나 캘리포니아에 남아 열악한 노동자의 삶을 살았다.


1955년 개봉한 ‘돌아오지 않는 강’은 골드러시를 배경으로 만든 서부영화다. 로버트 미첨(Robert Mitchum)과 메릴린 먼로(Marilyn Monroe)가 남녀 주인공으로 출연한 이 영화는 크게 흥행했다. 이 영화는 서부 개척 시대에 금광이 상징하는 물질과 대지가 상징하는 자연이라는 두 가치관을 절묘하게 대비한다.


‘골드러시’는 극단후암 차현석 대표의 신작이다. 작.연출을 맡은 차 대표는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금이 많이 나오는 땅이었는데 군산에서 발견된 금맥을 소재로 재벌가의 가족사, 상속, 노사갈등, 그리고 근대사까지 아우른다”고 작품의 배경을 설명했다.


골드러시는 금을 인간의 변치 않는 욕망, 먼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끝없이 올라가는 금의 가치와 인간의 욕망 그리고 갈등과 투쟁을, 재벌가의 아들이자 사장의 죽음을 통해 그의 장례식장에서 하나 하나 펼쳐진다. 금광으로 성공한 재벌가 강명숙 회장, 강 회장은 ‘골드러시’에서 금권을 쥐락펴락하는 중심 인물이다. 


그녀의 아들이자 죽은 사장이 시종일관 등장해 장례식장에서 벌어지는 모친, 형제, 아내, 직원들 그리고 노무자들과의 갈등과 노무자들의 시위를 가까이서 바라본다. 금광으로 성공한 재벌가의 상속 이야기가 전개되고, 죽은 아들의 아름다운 연인이 등장해 모친인 여회장에게 어머니라고 부르지만 호칭을 거절당하기도 한다. 돈 때문에 부모 자식간의 암투는 물론이고, 피보다 진한 돈 얘기가 해학적으로 펼쳐진다.


무대는 장례식장의 빈소다. 배경에 조화가 여러개 세워져 있고, 무대 좌우로 출연진 전원의 의자가 배치되어 있다. 무대중앙에 커다란 관이 세로로 놓이고 객석 가까이 커다란 탁자가 가로 놓여있고 염을 한 시신이 올려져 있다. 시신은 관에 넣은 후 탁자 너머 객석 가까이 무대 바닥으로 옮겨진다.


출연진은 이주화를 비롯해, 박기륭, 윤상현, 도유정, 김광식, 김필, 박신후, 김병수, 그리고 후암단원 마승지, 송경아, 김동국, 강해랑, 장이삭, 심태식, 박민석, 김남수, 이소미, 이슬기, 이주희, 정혜임, 김자영, 김은형 등이 등장한다. 출연진의 성격창출이나 감성표현도 탁월하지만, 모든 출연진이 일심동체가 되어 열연하는 모습은 깊은 인상을 남긴다.


주최 주관 대학로 스타시티, 조연출 심우인, 포스터 디자인 이재민, 조명 배대두, 협찬 달빛마루 등 스텝진의 기량도 드러나 극단 후암 정기공연 차현석 작 연출의 골드 러시 (GOLD RUSH)를 한편의 탁월한 우수걸작 공연으로 탄생시켰다.


* 주요경력


황해도 금천생, 서울고 서울대미대, 서울대학교 총동문회 이사, 극작가/연출가/평론가, 한국희곡뮤지컬창작워크숍 대표, 한국문인협회 희곡분과 위원, 전 서초연극협회 회장, 본지 자문위원

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궁궐이야기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