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립유공자를 찾아서 68] 김인전 “외교 독립운동은 성과가 없구나. 노동하는 군인 되어 무장하여 투쟁하자”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3-05-13 21:59:15

기사수정

[이승준 기자] 김인전, 1876 ~1923, 독립장 (1980)


"자신의 이해에 따라 처신하지 말고 나라를 회복하는데 무엇을 할 것인가를 깨달아야 한다. 우리는 이제 눈을 떠야 한다. 최후의 승리를 위하여 항일정신으로 무장하자" - 상해 한인교회에서 행하신 김인전 선생의 강론 중에서 -


# 전통 한학에 뛰어난 능력 갖추고 기독교에도 입교


김인전(金仁全, 1876. 10. 7∼1923. 5. 12) 선생은 1876년 10월 7일 충청남도 서천군(舒川郡) 한산면(韓山面) 지촌리(芝村里)에서 한말 수원(水原) 군수를 역임한 부친 김규배(金奎培)와 모친 김씨 사이의 두 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선생의 본관은 김해(金海), 호는 경재(鏡齋, 經齋), 이명(異名)으로는 인옥(仁玉)이 있다. 선생은 6세 때부터 향리의 사숙(私塾)에서 한학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남다르게 총명해 유교 경전에 정통했을 뿐만 아니라 제자백가.불교.도교 등에도 학문적 조예가 깊었다.


특히 선생은 뛰어난 문재를 지니고 있어 한시를 잘 짓고, 서예도 일가를 이룰 정도였다고 한다. 따라서 1920년대 초반 상해 임시정부에서 같이 독립운동에 종사했고, 서예에도 능했던 신익희(申翼熙) 선생은 “나는 경재 선생에게서 한학을 다시 배웠고, 그 분의 학덕에 감복하였다”고 술회한 바 있으니, 선생의 전통 한학의 수준과 학식을 가늠하고 남을 만하다.


하지만 선생은 전통 학문과 사상에만 매어 있었던 것은 아니고, 일찍부터 개화사상을 수용해 근대적 사고를 갖고 있었다. 그것은 부친의 영향에 의한 것이었다. 선생의 부친은 한말 개화사상을 신봉해 기독교에 입교했을 뿐만 아니라 이상재(李商在) 선생과 황성기독청년회를 조직해 계몽운동을 펼친 개화 지식인이었다. 이러한 부친의 영향으로 선생 또한 27세 때인 1903년에 기독교에 입교했다. 그리하여 선생은 기독교의 자유.평등사상과 서구 문명의 수용을 통한 사회의 개혁과 조국 근대화의 길을 모색했던 것 같다.


그러나 선생이 뜻을 펴기에는 이 시기 조국의 운명이 너무나 급박했다. 이즈음 한반도에서의 주도권 장악을 위해 혈안이 되어 있던 일제는 결국 1904년 2월 러일전쟁을 도발하고 말았다. 그리하여 일제는 같은 해 2월 23일 대한제국 정부를 강박해 “대한제국 내에서 군사적으로 필요한 긴급조치와 군사상 필요한 지점을 임의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한일의정서(韓日議定書)를 체결케 하면서 본격적인 한국 식민지화 정책을 감행하여 갔다. 그리고 같은 해 8월 22일 일제는 대한제국 정부를 위협해 “대한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추천하는 재정고문과 외교고문 각 1명을 두고, 재정과 외교에 관한 사항은 일체 그들의 의견을 물어 시행”하도록 하는 제1차 한일협약(韓日協約)을 강제하여 한국의 외교권과 재정권을 장악하였다.


# 일제의 식민 통치 시작…계몽운동과 의병운동도 불처럼 일어나던 시절


또한 국제적으로는 러일전쟁을 수행하면서 1905년 7월 미국과의 가쓰라-태프트밀약, 같은 해 8월 영국과의 제2차 영일동맹(英日同盟), 그리고 9월 러시아와의 강화조약인 포츠머스조약 등 제국주의 국가들 간의 일련의 거래를 통해 한국에 대한 독점적 지배권을 확보했다. 그 뒤 일제는 곧바로 대한제국 정부의 각료들을 총칼로 협박해 1905년 11월 을사조약(乙巳條約)을 체결케 함으로써 한국을 준(準)식민지 상태로 만들어 갔다. 즉 일제는 대한제국의 자주적 외교권을 강탈함은 물론 통감부를 설치해 내정까지 간섭하면서 사실상 한국을 식민지화하고 있었다. 나아가 러일전쟁 중 이른바 한국주차군(韓國駐箚軍)이라는 이름으로 불법 주둔시킨 2개 사단의 일본군을 이용해 한국의 일부 지역에서 군사 계엄통치까지 자행하는 불법 만행을 저지르고 있었다.


이 같은 국망의 상황이 도래하자 우리 민족은 본격적인 반일(反日) 국권회복운동을 전개했다. 당시 그것은 크게 두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하나는 장기적인 실력양성운동으로 황성신문(皇城新聞)·대한매일신보(大韓每日申報) 등의 신문과 잡지를 통한 언론계몽, 대종교.천도교.기독교 등의 종교단체를 통한 종교계몽, 각종 학회와 사립학교 설립을 통한 교육계몽, 국어와 국사연구를 통한 학술계몽 등 각계각층의 국민계몽운동으로 진행되어 갔다. 다른 하나는 즉각적 항일 무장투쟁인 의병운동으로 전개돼 전국 각지에서 전.현직 관료뿐만 아니라 평민 의병들이 끊임없이 봉기하고 있었다.


# 충남 서천에 한영학교 설립하여 교육계몽운동 전개


선생 또한 이 시기 국권회복의 길은 민족의 실력을 양성하는데 있다고 인식했다. 이는 근대적 개화사상을 신봉하고 있던 선생에게는 당연한 결론이었다. 따라서 선생은 1906년 11월 가산을 출연해 향리인 충남 서천군 화양면에 중등과정의 한영학교(韓英學校)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교육계몽운동에 뛰어 들었다. 중등과정의 이 학교에서 선생은 직접 후학들에게 신학문을 교육하고, 민족의식을 고취하며 우리 민족이 일제에게 빼앗긴 국권을 회복하는 길은 민족의 실력을 양성하는데 있음을 강조했다.


임시의정원 기사나아가 1910년 국망이 현실화되자 선생은 한영학교의 운영을 작은아버지에게 인계하고 평양신학교에 입학했다. 이는 자신은 아무 죄가 없으면서도 온 인류의 죄를 구원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신 그리스도의 박애(博愛)정신과 진리와 정의를 위한 희생정신에서 선생의 갈 길을 발견한 결과로 생각된다. 즉 선생은 당시 조국과 민족의 현실이 그리스도와 같은 사랑의 정신과 희생의 정신을 요구하는 상황임을 인식하고, 그를 배워 실천하기 위해 평양신학교에 입학한 것으로 보인다.


평양신학교는 1901년 창설된 예수교 장로회 계통의 신학교였다. 이 학교는 3·1운동 민족대표로 활약하였던 이승훈(李昇薰) 선생과 길선주(吉善宙)·양전백(梁甸伯) 목사 그리고 임시의정원 의장을 역임했던 송병조(宋秉祚) 선생 등 많은 민족 지도자들을 배출한 서북지역 독립운동의 요람이었다. 따라서 선생은 이 학교에서 공부하면서 민족독립의 의지를 더욱 굳건히 하였을 뿐만 아니라 동기생이었던 송병조 선생과 교분을 쌓아 평생의 친구이자 동지가 됐다.


# 교사, 학생들이 참여한 항일 비밀결사 송죽형제회 조직


또 선생은 평양신학교 재학 중 방학 기간 등을 이용해 전북 군산의 영명(永明)학교에서 임시 교원으로 민족교육을 실시하고, 또한 산중에 있는 여러 교회를 순회하면서 강론을 통해 애국심을 고취했다. 그리고 1914년 평양신학교를 졸업함과 동시에 선생은 전주 서문외(西門外) 교회의 목사로 부임해 목회활동, 예수교 장로회 성경학교 교수.전북노회장(全北老會長) 등의 교직을 이용한 전도활동을 통해 민족의식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선생은 일제 식민통치의 압제에서 고통 받는 우리 민족을 구원하는 일이 곧 없는 자, 못 가진 자를 사랑하는 그리스도의 정신임을 역설했다. 그리하여 선생이 담임하던 전주 서문외 교회에는 신흥(新興)학교와 기전(紀全)여학교 등의 교사와 학생들이 모여들었다. 이들은 선생의 영향 아래 암암리에 민족교육을 실시하여 항일의식을 고취하고, 비밀리에 독립운동단체를 조직했다. 그것이 선생의 지도 아래 기전여학교의 교사와 학생들이 조직한 독립운동 비밀결사인 송죽형제회(松竹兄弟會)였다.


# 3·1독립 운동을 전북 지방에서 주도한 후 일경을 피해 상해로 망명


1910년대 엄혹한 일제의 무단통치 아래에서도 이같이 선생이 북돋아온 민족 독립운동의 역량은 3·1운동을 통해 유감없이 발휘되었다. 3·1운동 기간 중 군산에서는 3월 5일부터 여러 차례 선생의 지도를 받았던 영명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만세시위를 벌였다. 전주에서도 3월 13일 선생의 지도 아래 신흥학교와 기전여학교의 학생 및 교사, 그리고 기독교신자들이 천도교 측과 합세해 군중들을 이끌고 만세시위운동을 전개함으로써 항일 독립의지를 불태웠다. 때문에 선생은 전라도 지방 만세시위운동의 배후 지도자로 지목되어 일경의 표적이 됐다.


이에 선생은 국내의 3·1운동 진상을 세계 만방에 알리는 한편, 독립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해외 망명을 결심했다. 그리고 망명지는 중국 상해로 결정했다. 그것은 상해가 국제도시인 까닭에 3·1운동의 진상을 전파하기에 적합하고, 또 여기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성립되어 독립운동을 지휘 통괄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3·1운동 직후 선생은 상해로 망명해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독립운동에 참여하게 됐다.


이후 선생은 임시정부의 재무부 비서국장 겸 임시공채관리국장으로 임명되어 임정의 안살림을 담당하면서 공채 발행을 통한 독립운동 자금의 조달에 혼신의 노력을 경주했다. 그리고 1920년 임시의정원 의원으로 피선되어 재무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상임위원회, 그리고 정무조사특별위원회 군사분과 위원으로 정력적인 활동을 벌여 갔다. 나아가 다음 해 4월 6일 제8회 임시의정원 회의에서는 부의장에 선출됐고, 같은 해 5월에는 임시정부 학무부 차장으로 임명됐다. 그리하여 선생은 국내에서 학교를 설립하여 민족교육을 벌였던 경험을 바탕으로 교민 자제의 교육을 위한 교과서 편찬을 추진하였고, 임시정부와 상해 대한교민단에서 운영하던 인성(仁成)학교의 교장으로 취임하여 교육현장에서 직접 민족교육을 실천하기도 하였다.


# 평양신학교 출신 목사들의 조직인 대한야소교진정회 통해 각국 정부 교회에 임정 지원을 호소


이즈음 미국·영국·프랑스·이탈리아·일본 등 태평양지역에 이해관계를 가진 열강들이 군비 축소 문제와 극동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1921년 11월 11일부터 워싱턴에서 태평양회의를 열기로 했다는 소식이 알려졌다. 임시정부에서는 이 회의에 한국 문제를 상정시켜 파리평화회의에서 이루지 못한 조국독립을 관철시키고자 임시대통령으로 미국에 상주하고 있던 이승만(李承晩)을 전권대사, 서재필(徐載弼)을 전권부사로 하는 한국대표단을 구성해 적극적인 외교활동을 벌이게 했다. 임시의정원 또한 정부측의 외교를 통한 독립운동을 지원하기 위해 1921년 8월 17일 의장인 홍진(洪震)과 선생을 비롯한 전 의원이 태평양회의 외교후원회를 조직하였다. 선생은 이 회의 재무서기로 선임되어 우리 대표단의 외교활동을 후원하기 위한 모금운동을 전개하였다. 특히 선생을 비롯한 이 회의 회원들은 그 해 9월 한국 독립의 승인을 요구하는 외교후원회의 대(對)태평양회의 선언서를 발표하면서,


1. 태평양회의에 참여한 열방(列邦)이 동양평화의 근본문제인 대한독립을 완전 승인하기까지 적극적 활동을 계속할 일


2. 내외 각 지방에 있는 각 단체나 개인은 물론이고 호상 연락을 취하여 성히 고취하고 선전하여 일치 행동을 도모할 일


3. 전 국민으로 하여금 대내외에 맹렬한 운동을 행하게 하고 상당한 금전을 수합하여 경비에 충용할 일


등의 행동 강령을 천명했다. 이와 함께 이 회는 10월 한국대표인 이승만과 서재필에게 서한을 보내, ①각국 정부에 대하여 우리 대표를 출석 참가케 함을 요구할 것 ②열국에 대하여 우리 대한의 완전 독립 승인을 요구할 것 ③일본에 대하여 일본이 한국을 병합함이 불법행위 또는 강박에 의함을 긍정하는 동시에 병합 이래 대한국가 또는 국민에게 입힌 일체 손해를 배상케 함을 요구할 것 ④중화민국의 주권과 영토권을 완전 회복케 하며 국제간 평등권을 향유케 함을 요구할 것 ⑤시베리아에 대한 일본의 침략 정책을 방지하여 무조건 철병을 요구할 것 등을 제안하도록 요청했다.


중국 상해에서 한국노병회 창립총회가 열렸던 장소그리고 11월 11일 태평양회의가 열리자 선생은 임시의정원 의장 홍진.신익희 등 동료 의원 25명 전원과 함께 “세계의 평화, 동아의 행복과 정의 인도를 위하여 한국 독립 및 자주의 완전한 해결”을 요구하는 한국독립청원서를 각국 대표들에게 발송해 외교 독립운동에도 힘썼다. 다른 한편으로 선생은 송병조.손정도(孫貞道).김병조(金秉祚).이원익(李元益) 등 평양신학교 출신 목사들을 중심으로 조직한 대한야소교진정회(大韓耶蘇敎陳情會)를 통하여 각국 정부와 교회단체에 한국의 실정과 독립을 호소하는 진정서를 발송하여 임시정부의 외교 독립운동을 측면에서 지원하기도 하였다. 야소교는 예수교를 말한다. 그러나 상해 임시정부는 물론 국내의 동포들까지 관심을 집중하였던 태평양회의는 한국 문제에 대한 공식적인 토의도 없이 일제의 국제적 위상만 높여 준 채 1922년 2월 끝나고 말았다.


그럼에도 선생은 조국 독립의 꿈과 의지를 조금도 상실하지 않았고, 임시정부와 임시의정원의 강화를 통한 독립운동의 활성화에 혼신의 노력을 경주하였다. 그리하여 선생은 1922년 2월 열린 제10회 임시의정원 회의에서 전원 위원회 위원장으로, 그리고 내외무상임위원회·재무상임위원회·교육실업상임위원회 위원 등을 겸임하여 활동하였다.


또 한편 1922년 3월 상해에서 한국인과 중국인의 우호를 돈독히 하여 연맹체로 중한호조사(中韓互助社)를 설립하고 한국인의 독립운동과 경제 문화운동에 상호협력하는데 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 임시의정원 의장이던 시절 시사책진회 만들어 국민대표회주비위원회와 화합 도모


1922년 4월 3일 제4대 임시의정원 의장으로 선출된 선생은 이후 임시의정원 의장으로 민의를 수렴한 입법활동, 임시정부의 유지 강화, 독립운동의 활성화에 온 힘을 쏟았다. 하지만 이 시기 상해에서는 국민대표회의의 개최 문제와 임정의 개편 방향을 둘러싸고 독립운동가들 간의 갈등과 대립이 계속되고 있었다.


임시정부는 1921년 1월 26일 국무총리 이동휘(李東輝)의 사임, 이어 5월 12일 노동국 총판 안창호(安昌浩) 등 주요 국무위원의 사퇴, 그리고 정부 조직 후 처음으로 상해에 도착하여 정무에 임했던 임시대통령 이승만이 같은 해 5월 하와이로 돌아감에 따라 그 기능이 약화되어 가고 있었다. 때문에 임시정부를 명실상부한 국민의 대표기관이자 독립운동의 최고 통솔기관으로 개편하기 위한 국민대표회의 소집 문제가 독립운동계의 초미의 관심거리로 등장하였다. 그리하여 안창호가 노동국 총판을 사퇴한 날인 1921년 5월 12일 상해 3·1당에서 열린 유호(상호)동포연설회에서 국민대표회의의 소집을 공식적으로 제기하고, 그 촉성기관으로 국민대표회 기성회를 발기했다. 나아가 그 해 6월 6일 정식으로 국민대표회 기성회를 출범시켜 본격적으로 국민대표회의 소집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이 때 태평양회의 개최 소식이 알려짐에 따라 상해는 물론 만주·노령·미주 등의 민족주의 계열의 인사들은 여기에 집중하였고, 또 이에 대항하여 모스크바에서 1922년 1월부터 극동피압박민족대회(극동인민대표대회)가 개최됨에 따라 사회주의 계열의 인사들은 여기에 대거 참여하여 국민대표회의 소집 문제는 지연되고 있었다. 그러나 한국 독립 문제에 대한 가시적 성과도 없이 그 해 2월 초 두 회의가 끝나자 다시 국민대표회의의 소집 문제가 현안으로 떠오르게 되었고, 그를 둘러싼 임시의정원과 국민대표회주비위원회 사이의 대립과 반목이 심화되고 있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선생은 1922년 7월 안창호(安昌浩)·신익희(申翼熙)·김구(金九)·조소앙(趙素昻)·이시영(李始榮) 등 50여 명과 함께 시사책진회를 조직하였다. 그리하여 선생은 임시의정원과 국민대표회주비위원회 사이의 반목과 갈등을 해소시켜 국민대표회의가 원만히 개최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조성하는데 힘썼다.


1923년 김인전 선생의 장례식 사진# “외교 독립운동은 성과가 없구나. 노동하는 군인 되어 무장하여 투쟁하자” 한국노병회 창건


이와 함께 선생은 태평양회의에서의 외교 독립운동이 성과 없이 끝난 후, 무장 독립투쟁의 필요성을 새삼 인식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선생은 1922년 10월 1일 상해에서 김구.손정도 등과 함께 ‘모두가 노동하며 군인이 되는’ 노병일치의 독립군 양성 및 지원단체로 한국노병회(韓國勞兵會)의 조직을 추진했다. 그 결과 ‘조국 광복에 공헌하기 위하여 향후 10년 이내에 1만 명 이상의 노병을 양성하고 100만원 이상의 전비(戰費)를 조성’할 목적으로 10월 28일 한국노병회가 발족할 때, 선생은 이사 겸 경리부원으로 선임됐다. 따라서 선생은 이 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면서 한국 청년들을 선발하여 중국 군사 교육기관에 유학시켜 독립군을 양성하고, 군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경주했다.


나아가 1923년 1월 상해에서 독립운동계의 초미의 관심 속에 국민대표회의가 개최되자 선생은 3월 3일부터 전라북도 대표로 참석했다. 연일 계속된 회의에서 선생은 각 지역 및 단체의 대표들과 조국 광복의 새로운 방략을 모색하고, 독립운동세력을 통합하여 임정을 명실상부한 독립운동의 통일적 최고 기관으로 개편하기 위해 열띤 토론을 벌여갔다. 그러던 중 선생은 심신의 피로가 겹쳐 5월 3일 쓰러지고 말았다. 그리하여 선생은 상해 동인(同仁)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다가 5월 12일 48세의 나이로 순국했다.


선생의 장례식은 5월 14일 임시정부 주관으로 거행됐고, 유해는 상해 프랑스조계 내 외인묘지에 안장됐다. 그 후 선생의 유해는 중국 정부에서 이장하여 상해 송경령능원 내에 안치되어 있다가 1993년 8월 박은식.신규식.노백린.안태국 선생 등과 함께 고국으로 봉환돼 국립묘지에 안장됐다.


정부에서는 선생의 공훈을 기리어 1980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성공의 길을 찾아서더보기
 황준호의 융합건축더보기
 칼럼더보기
 심종대의 실천하는 행동 더보기
 건강칼럼더보기
 독자기고더보기
 기획연재더보기
 인터뷰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