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천시, ‘검단.영종구 신설 등 행정체제 개편안’ 행안부에 공식건의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3-06-01 14:50:30

기사수정

사진 출처 : 인천시 제공[박광준 기자] 인천시가 검단구와 영종구를 신설하는 등 2026년 단행할 행정체제 개편안을 정부에 정식으로 제출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1일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한 지역 의견수렴, 지방의회 의결 절차가 모두 끝남에 따라 행정안전부에 오늘 공식적으로 행정체제 개편안을 건의한다”고 밝혔다.


이 개편안은 인천시 중구(14만 명)와 동구(6만 명)를 영종도 중심의 영종구(10만 명), 중구·동구 내륙 지역의 제물포구(10만 명)로 분리 재편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또, 인구 60만 명의 서구는 검단 지역을 분리해 검단구를 신설하고, 나머지 지역의 서구는 그대로 둔다는 구상이다.


개편안이 실현되면 인천은 2개 군, 8개 자치구에서 2개 군, 9개 자치구로 바뀐다.


이와 관련해, 올해 4월 진행된 인천시민 여론조사에서는 행정체제가 개편되는 중구.동구.서구 주민의 84.2%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중구.동구.서구의회와 시의회 등 지방의회 의견 청취 과정에서도 모두 찬성으로 의결됐다.


지역 의견수렴 절차가 일단락됨에 따라 인천시의 행정체제 개편안은 앞으로 행안부 검토, 법률안 작성, 법제처 심의, 국무회의 상정, 국회 제출·승인 등의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인천시는 내년 4월 10일 열리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전까지 21대 국회에서 인천시의 행정체제 개편 관련 법률을 만들고 민선 9기가 출범하는 2026년 7월 개편을 단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전문가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개편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유정복 시장은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주신 시민과 여.야 국회의원·지방의원들께 감사드린다”면서, “개편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