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조규홍 “의대 정원확대, 강력한 의지로 추진...2025년 입시 반영 노력”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3-06-05 12:46:12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대 정원 확대를 강력한 의지로 추진해 2025년도 입시에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5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의대 정원 확대 문제와 관련해 “인구 1천명당 의사 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저 수준”이라면서, “강력한 의지를 갖고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2024년도 입시 요강은 나왔으니, 2025년도 의대 정원에는 반영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면서, “인구가 감소하니 의사 수를 늘릴 필요가 없다는 주장도 있지만 고령화가 되고 건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니 의사 수가 부족한 것은 확실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의사) 선생님들이 반대를 많이 하지만, 의료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면서, “의료계 분들도 국민 건강 보호 증진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으니 충분히 협의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응급실 뺑뺑이’ 문제와 관련해선, ‘응급실 과밀화, 수술 가능한 의사와 병상부족’을 이유로 꼽으면서, “중증 응급환자에 대해서는 응급실 우선배정 권한을 부여하고 경증환자는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이송하도록 제안하는 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의사들의 수도권, 특정 진료과 쏠림 현상과 관련해 “인프라를 확충하고 합리적인 보상을 통해 의사가 없는 지역이나 과목에 의사가 스스로 가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진료를 많이 할수록 돈을 많이 버는 행위별 수가제에 대한 구조적 개혁방안을 마련해 하반기 발표하는 건강보험 종합계획에서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간호법 입법 무산 후 간호사 단체의 반발과 관련해서는 “선진화된 의료.요양.돌봄체계 구축을 위해 의료법 등 관련 법제를 전면 재검토하겠다”면서, “간호인력 지원 종합대책 관련 우선 추진 사업은 내년 예산안에 먼저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