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립창원대학교 제9대 총장 박민원 박사 취임식 개최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4-05-02 05:05:40

기사수정

국립창원대 제9대 박민원 총장 취임식 사진[박광준 기자] 국립창원대학교는 지난달 30일 글로벌평생학습관 CWNU 가온홀에서 ‘국립창원대학교 제9대 총장 박민원 박사 취임식’을 개최했다.


박민원 총장은 국무회의 의결 및 대통령 재가 등의 절차를 거쳐 지난 2월 26일 신임 국립창원대 제9대 총장으로 임명받고 4년간의 임기를 시작했고, ‘글로벌 대학, 교육역량 우수대학,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대학, 자율과 소통의 대학 행정’을 목표로 설정하고, 비전과 목표는 반드시 실천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글로컬 명문 국립창원대를 향한 힘찬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1969년 국립창원대 개교 이래 역사상 첫 모교 출신의 총장 탄생이므로 대학과 지역사회의 더 큰 성원과 기대를 모으고 있는 박민원 총장은 지역사회와의 열린 소통과 ‘글로컬대학 사업’ 선정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취임과 동시에 대학본부 글로컬대학추진위원회에서 진행한 취임 기자회견을 통해 ‘기자회견문’과 ‘대학발전 방향’ 등을 직접 발표.제시하면서 본격적인 총장 직무를 시작했다. 


취임에 이어서 지난달 16일에는 교육부 ‘2024년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대학에 선정됐다. 국립창원대는 경남도립거창대학·경남도립남해대학과 통합하고 한국승강기대학교, 정부출연 연구기관(한국전기연구원·한국재료연구원)과 연합하는 등 ‘경남 고등교육 대통합벨트(GEGI: Gyeongnam higher Education Grand Integration belt)’ 구축 등의 비전을 담은 글로컬대학 혁신기획서를 마련해 교육부에 '2024년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신청서'를 제출하고, 예비지정 대학에 이름을 올렸다. 예비지정 이후 박민원 총장은 본지정을 향한 다양한 포럼과 지역-중앙에서의 광폭 행보와 함께 글로컬대학 실행계획서 수립에 대학의 역량을 쏟고 있다.  


또한 ‘2025학년도 학생정원 조정 및 단과대학 개편’ 교무회의 통과를 통해 취임 2개월여 만에 속도감 있는 추진력으로 글로컬대학 실행계획을 더욱 구체적으로 마련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박민원 총장은 취임사를 통해 “최근 국립창원대는 2024년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대학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글로컬 대학 본 지정될 수 있도록 대학이 가지고 있는 모든 역량을 쏟아낼 것입니다. 지역인재 유출을 막아내고 외부 우수 인재를 지역으로 유입시키는 역할을 할 때부터 국립창원대학교는 지속 가능한 대학으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국립창원대는 그 준비를 시작할 것입니다. 저는 찾아가겠습니다. 지켜봐 주십시오.”라면서, “저는 국립창원대를 너무나도 사랑하는 88학번 창원대 학생이었으며, 2004년부터 교수이며, 이제 2024년 제9대 총장이 되었습니다. 최초의 창원대 출신 총장으로 앞으로 4년, 학교를 위해 위교헌신총장본분(衛校獻身總長本分)의 마음으로 헌신하겠습니다. 리더는 수영을 한다는 마음으로 팔과 다리를 쉼 없이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무엇보다 머리를 밑으로 숙여야 몸은 더 빨리 앞으로 간다는 신념, 끝까지 지키겠습니다.“는 뜻과 의지를 전했다.


박민원 신임 총장은 국립창원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한 후 일본 오사카대학 전기공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전기연구원(KERI)에 재직했고, 2004년부터 국립창원대 전기전자제어공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제9대 총장에 취임하게 됐다. 


박민원 총장은 국립창원대 NEXT사업단 단장, CK사업 스마트메카트로닉스 창조인력양성사업단 단장, 메카트로닉스연구원 차세대전력시술응용연구센터 센터장, 한국초전도저온학회 국제기획이사, 경남로봇랜드재단 이사, 경상남도 경제혁신추진위원회 위원,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경남창원그린스마트산단 단장, 한국산업정보학회 부회장 등을 두루 역임했다.


박민원 총장의 취임식은 글로컬대학과 학생정원 조정.단과대학 개편 등을 비롯한 주요 현안 추진에 이어 이날 국립창원대 학생들과 전임 총장 및 교직원, 총동창회, 교육계와 지자체.정계.재계.언론계.시민사회단체, 유관기관 대표 및 관계자를 비롯한 각계 내.외빈, 대학 후원자, 지역시민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