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시-8개 기관, ‘부산산단 지붕형태양광 프로젝트’ 추진
  • 박상기 기자
  • 등록 2024-06-11 09:44:38

기사수정
  • 11일 오후 2시 시청, 프로젝트 추진 업무협약 체결...박 시장 등 협약기관 대표 참석
  • 2027년까지 민자 7000억원 투입, 총 380㎿ 태양광발전설비 설치 재생에너지 확보


[박상기 기자] 부산시는 11일 오후 2시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8개 기관과 탄소중립을 위한 ‘부산산단 지붕형태양광 프로젝트’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9곳의 협약체결기관은 시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한국에너지공단, 한강에셋자산운용, 부산그린산단, 부산정관에너지, 대보정보통신, 유클릭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협약기관 대표가 전원 참석해 업무협약서에 직접 서명할 예정이다.


‘부산산단 지붕형태양광 프로젝트’는 미음.국제물류산업단지 내 기업 700개사의 지붕 등 유휴공간에 총 380㎿ 규모의 태양광발전설비 기반시설을 설치해 재생에너지를 확보하는 사업이다. 사업 기간은 2027년까지이고, 사업비는 전액 민자 7000억원이다.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 22만t 감축(2030년 시 감축목표량의 2.4%), 연간발전량 500(GWh, 재생에너지 전력자립률 2% 향상), 고용유발효과 5000명, 연간 발전수익 1300억원이 예상된다.


참여기업은 발전량에 따른 임대수익을 받는다.


지역기업이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신기후체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산업단지의 저탄소화를 가속화해 지속성장 가능한 산단으로 전환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협약은 ‘부산산단 지붕형태양광 프로젝트’ 추진에 합의하고,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협약기관 간 역할을 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을 통해 ▲시와 산업단지관리기관(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행정지원을 맡고 ▲한국에너지공단은 에너지정책 자문과 제도개선을 지원한다. 또 ▲한강에셋자산운용은 자금조달을 ▲발전법인(부산그린산단)은 사업 운영을 맡고, ▲부산정관에너지, 대보정보통신, 유클릭은 참여기업 모집, 시공 등 사업을 수행한다.


앞으로, 협약기관은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태양광설비의 승계, 한전 전력계통 대응, 산단(기업) 지원방안 등 협의를 거쳐 부산산단에 최적화된 지붕태양광 사업모델을 구현한 다음,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부산 39개 산단 전체에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해 발전 규모를 2800㎿(총사업비 5.4조원)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이번 프로젝트가 시가 지정을 추진 중인 분산에너지 특화지역과 연계한다면, 산업단지 지역기업 전기요금 절감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며, 재생에너지100(RE100), 유럽연합(EU) 탄소 국경세 부과에도 대응할 수 있어 탄소중립시대 지역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시는 소규모 발전소를 통합한 가상발전소(VPP) 운영, 유휴 재생전력을 활용한 연계산업(그린수소,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등) 육성 등 이번 프로젝트와 관련한 에너지 전후방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부산을 중심으로 에너지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향후 부산 산단 전체로 사업을 확대함으로써 지속성장 가능한 탄소중립 경제를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 제안사인 한강에셋자산운용의 손진 대표는 “한강에셋자산운용은 태양광사업에 관심이 많으며, 재생에너지 확대가 부산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이번 프로젝트를 전국 산업단지 민.관.공 협력사업 가운데 성공사례로 만들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박형준 시장은 “산업단지 내 지붕태양광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저탄소 그린산단을 조성하고 에너지신산업을 육성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글로벌 허브도시’로서 부산의 위상을 더욱 강화하게 될 것”이라면서,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시대의 도래가 부산기업들에 위기보단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시는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에 산단 입주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