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최대 규모' 서울역 쪽방촌, 최고 40층 아파트 단지로 재탄생
  • 우성훈 기자
  • 등록 2021-02-05 18:12:26

기사수정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용산구는 5일 '서울역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주택 및 도시재생 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사진=사진공동취재단, 국토교통부 자료 제공[우성훈 기자]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쪽방촌인 서울역 인근 동자동 쪽방촌이 고층 아파트 단지로 변신한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용산구는 5일 '서울역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주택 및 도시재생 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대상 지역은 4만7천 평방미터이며, 현재 이 지역 주민은 1천7명이라고 서울시는 밝혔다.


쪽방촌 정비는 공공주택지구 사업으로 추진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공동 사업시행자를 맡는다.


서울역 쪽방촌의 현재와 미래/사진=사진공동취재단, 국토교통부 자료 제공이 지역에는 공공주택 1천450호와 민간 분양 960호가 지어지고, 기존 쪽방촌 주민은 공공주택 중 임대주택에 입주하게 된다.


정부는 아직 세부 계획을 세우진 않았지만, 최고 40층 높이의 아파트 17개 동 정도가 들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당 지역은 남산을 끼고 있고 서울역과도 가까워 특급 입지로 평가받고 있다.


정부는 주민 의견수렴 등 절차를 거쳐 올해 지구 지정을 완료한 뒤 내년에 세부 계획을 마련해 2023년 공공주택 착공, 2026년 입주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역 쪽방촌 공공주택사업 위치도/사진=사진공동취재단, 국토교통부 자료 제공

민간분양 택지 개발도 2030년까지 끝낼 예정이다.


정부는 이에 앞서 서울 영등포역과 대전 대전역 쪽방촌의 공공주택사업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영등포 쪽방촌에서 시작된 쪽방촌 개발이, 규모가 가장 큰 이곳 서울역에서도 결실을 맺게 됐다"면서, 현 정부의 "주택 정책에서도 큰 의미를 갖는다"고 평가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경제일반더보기
 기업·산업더보기
 금융더보기
 부동산더보기
 뷰티더보기
 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