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1 관광데이터 활용 공모전’ 개최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1-05-18 19:05:24

기사수정
  • 한국관광공사, 카카오 등 공동 개최...오는 6월 25일까지


[이승준 기자]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와 함께 75만 여 건의 다국어 관광정보 개방 서비스 투어API와 관광빅데이터, 카카오 오픈API 등을 활용, 급변하는 사회.기술 환경 변화에 걸맞은 신규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해 ‘2021 관광데이터 활용 공모전’을 실시한다.


이번 공모에서는 관광과 앱 개발에 국한됐던 ‘스마트관광 앱 개발 공모전(2013년부터 실시)’을 더욱 확장시켜 웹 서비스, 소프트웨어 등 여러 형태의 제품.서비스 개발 및 아이디어 기획을 유도키 위한 것. 또한 새로운 파트너와의 협업과 공모 부문 신설을 통해 신선함을 더하고 시상금 시상규모, 사후지원을 확대해 내실을 다졌다.


모바일 라이브 플랫폼 기업 카카오는 공동 주최사로 공모전 접수 및 페이지 개설, 심사, 홍보 등을 지원한다. 또한 협력사인 신용보증기금은 수상작 대상 투자유치, 육성프로그램 가점 등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혁신스타트업으로의 성장을 지원한다.


공모부문에서 공사는 앱, 웹서비스, 소프트웨어 등 개발이 필요한 ‘제품.서비스 개발 부문’ 외에 아이디어만으로 참여 가능한 ‘아이디어 기획 부문’을 신설해 급변하는 사회 트렌드를 적시에 반영토록 했다. 또한 시상규모 및 시상금도 전년대비 대폭 확대했다. 수상팀은 기존 11개에서 제품.서비스 개발 부문 40개, 아이디어 기획 부문 10개 등 총 50개로 확대됐고, 수상팀 대상 총 1억 원의 상금이 차등 지급된다.


수상팀에는 공사 관광기업지원센터를 통한 원스톱 컨설팅 서비스와 공사 채널을 통한 출시 제품.서비스 국내외 홍보 마케팅이 지원된다. 또한 신용보증기금이 운영하는 스타트업 육성프로그램 ‘Start-Up NEST’ 지원 시 가점 부여, ‘U-CONNECT 데모데이’ 참가기회 제공, 한국기술벤처재단에서 운영하는 ‘서울창업성장센터’ 입주 지원 시 가점 부여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이 중 아이디어 기획 부문 대상 수상팀에는 행정안전부 주최 ‘범정부 창업경진대회’ 본선 참가 기회도 주어진다.


접수기간은 오는 6월 25일이고, 제품.서비스 개발과 아이디어 기획 부문 중 1개를 선택해 지원해야 한다. 모든 부문 지원 시 투어API 활용은 필수이고, 관광빅데이터 API 활용 시에는 가점이 부여된다. 관광과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제안서 및 설명자료 등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공사 김경수 디지털콘텐츠센터장은 “이번 공모는 타 산업.분야와 연계한 다양한 형태의 융복합 제품.서비스 개발을 도모한 것이 특징”이라면서, “코로나로 관광을 둘러싼 사회·기술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공모를 통해 시의성과 실효성을 갖춘 제품·서비스가 창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