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원광대, 제16회 인문주간 행사 개최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1-10-22 20:05:13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HK+동북아시아인문사회연구소 지역인문학센터와 마음인문학연구소는 ‘코로나 시대, 인문학의 길-일상의 회복’ 및 ‘코로나 시대, 마음공부로 일상을 회복하다’를 주제로 각각 제16회 인문주간 행사를 진행한다.


인문주간 행사는 전국 최대 규모의 인문학 축제로 매년 10월 마지막 주를 지정해 인문도시 및 인문한국 플러스 사업단과 연계해 지역 인문 자산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원광대 HK+지역인문학센터와 마음인문학연구소가 시행하는 올해 인문주간 행사는 이달  25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권고에 따라 온라인과 라디오 프로그램 등을 통해 이뤄지고, 강연 및 진행 프로그램은 유튜브 ‘원광대HKplus함성인문학TV’와 ‘마음인문학연구소’ 채널을 비롯해 전주MBC 라디오 여성시대 등을 통해 만날 수 있다.


HK+지역인문학센터가 진행하는 인문주간 행사는 이날 강신익(부산대 치의학전문대학원) 교수의 '인문학과 코로나 그리고 일상의 회복 – 위드 코로나, 코로나와 함께 춤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과 인문밴드 레이의 개막 공연을 시작으로 막이 오른다.


다음날인 26일부터는 김용환 경상대 교수의 '문학 속에 나타난 전염병의 역사', 김재효 원광대 교수의 '코로나 시대의 건강 인문학' 등 인문강연과 HK+동북아시아인문사회연구소 연구진들이 참여하는 '코로나 시대, 일상의 회복을 위한 동북아문화역사기행 릴레이 강연' '이야기 마실' 집필에 참여한 작가들의 북 콘서트인 '전라북도 유무형 자산 이야기'가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될 예정이다.


또한, 김정배(융합교양대학) 교수의 '코로나 시대의 휴먼터치 인문학' 강연은 31일 MBC 라디오 ‘여성시대’에서 확인할 수 있고, 25일부터 31일까지 ‘코로나 시대, 내 삶에 들어온 인문학 명구’를 주제로 온라인 인문 엽서전도 개최된다.


한편, 마음인문학연구소는 27일부터 30일까지 순차적으로 장진영 HK교수의 '코로나 시대의 마음혁명', 백현기 HK교수의 '인공마음, 알아차리고 생각하고 느끼고', 박성호 HK교수의 '코로나 시대, 마음공부의 길을 답하다' 강연을 마음인문학연구소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하고, 오용석 HK연구교수가 진행하는 토크 콘서트 '마음공부와 깨어있는 삶'과 조성훈 HK연구교수가 진행하는 명상체험 '명상 한 스푼'을 각각 27일과 28일 ZOOM으로 개최하고, 31일 폐막식을 진행한다.


HK+지역인문학센터장 강연호 교수는 “제16회 인문주간 행사를 통해 누구나 인문학에 대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고, 코로나 시대에 맞춰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인문주간 행사 프로그램이 인문 자산 확산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면서 많은 참여를 부탁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