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ABS와 스페이스X, 로켓 회수용 원격 제어 드론쉽 공동 개발 프로젝트 계약 체결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2-06-19 09:38:55

기사수정

[이승준 기자] ABS와 스페이스X(SpaceX)가 해상에서 부스터 로켓을 회수하는 데 사용되는 자율 로켓 회수 드론쉽(droneship)의 원격 제어 기능을 검토하기 위해 공동 개발 프로젝트(JDP) 계약을 체결했다.

로켓 회수 드론쉽은 △착륙 플랫폼 면적을 넓히기 위한 갑판(deck) 확장 △추진 및 스테이션 정지를 위한 4개의 반동 추진 엔진 탑재 △갑판의 전기 및 엔진 장비 보호를 위한 폭발 차폐물 탑재 등 개조를 거쳤다.


이 드론쉽은 완전한 무인 상태로 착륙할 수 있고 선상에는 로봇이 배치돼 선박이 항구로 회항하기 전에 로켓 부스터를 드론쉽에 고정한다.


프로젝트를 통해 양사는 ABS의 자율 및 원격 제어 기능 가이드를 준수하기 위해 스페이스X 로켓 회수 드론쉽 3종 중 하나의 설계를 검토하게 된다. ABS는 위험 기반 접근 방식을 적용해 운영 요건이 까다롭고 독특한 드론쉽의 자율 기능을 평가할 계획이다.


ABS와 스페이스X, 로켓 회수용 원격 제어 드론쉽 공동 개발 프로젝트 계약 체결패트릭 라이언(Patrick Ryan) ABS 글로벌 엔지니어링/기술 담당 수석부사장은 “ABS는 전 세계 주요 파트너와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자율 및 원격 제어 기술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해당 기술의 실제 해상 적용을 지원하는 데 앞장서 왔다”면서, “이를 통해 ABS는 스페이스X의 흥미롭고 독특한 프로젝트에 협력할 수 있는 알맞은 입지를 세웠다”고 강조했다. 


이어 “스페이스X와 같은 진정한 선구적 기업이 ABS의 능력을 인정했다는 데 자부심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ABS는 해상용 자율.원격 기능 개발 지원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 주자다. 케펠 오프쇼어 앤 마린(Keppel Offshore & Marine)이 개발한 원격 작동 예인선은 2021년 10월 세계 최초로 ‘ABS 원격 제어 선급부호(ABS REMOTE-CON Notation)’를 획득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경제일반더보기
 기업·산업더보기
 금융더보기
 부동산더보기
 뷰티더보기
 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