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통령실 "한미정상회동 이뤄질 것...한일은 진전되면 설명"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2-09-21 22:48:29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대통령실은 21일(현지시간) 한미정상의 만남에 대해 "한미정상 간 회동은 어떤 식으로든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최대 관심사인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선 "진전된 상황이 나오는 대로 설명드리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미국 뉴욕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한미정상회담 일정과 관련,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만남은 상황이 여의치 않으나 성사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반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만남에 대해서는 최대한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이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이 갑작스러운 영국 국장 참석과 미국 국내 정치 일정으로 뉴욕 체류 외교 일정을 단축했다"면서, "만나는 일정이 확정되면 바로 알리겠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에도 뉴욕이 아닌 워싱턴DC에 머무르고 있어 애초 예정됐던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이날로 하루 연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리즈 트러스 신임 영국 총리와의 양자 회담을 제외하고는 각국 정상들과 만나기로 했던 일정이 모두 유동적으로 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일정상회담 개최 여부는 여전히 안갯속에 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와 관련, "상황이 진전되면 말씀드릴 계기가 있을 것"이라면서 극도로 말을 아꼈다.


우리 외교 당국은 기시다 총리와의 첫 양자 회담을 성사시키기 위해 이날까지 막판 외교력을 집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윤 대통령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간의 한독정상회담은 이날 오후 예정대로 열린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숄츠 총리와는 지난 나토정상회의 때 인사를 나눈 적 있지만, 정식 회담은 윤 대통령 취임 후 처음"이라면서, "한독 관계 발전 방안과 공급망 등 경제 안보 이슈가 심도 있게 논의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