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태국 화전(火田)과 화전민(火田民)
  • 양승천 기자
  • 등록 2023-04-02 20:43:49

기사수정

밭을 만들기 위해 밤에 산림을 불태우는 화전(火田)[양승천 기자태국 2023년 화전(火田). 화전민(火田民)

뚜벅이는 느려도 조용히 세상을 보는 여행이다.

 

화전민(火田民)이란 임야에 불을 놓아 그 땅에 경작하여 생계를 유지하는 유랑민으로 우리나라도 1950~1960년대까지 농경지가 없거나 또 농지가 부족하여 생계가 어려운 농민과 도시의 실업자가 산에 들어가 화전민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태국 북부 치앙마이치앙 라이 3개 주에서는 건기인 1~4월 산림을 불태워 농지를 만드는 화전(火田작업과 온 가족이 총동원하여 농사준비를 한다이때는 학교는 방학기간이고 5월에 신학기가 시작된다.


이때는 심각한 대기오염으로 메솟치앙마이치앙라이 공항 편 항공기 결항이 자주 발생한다.

 














화전을 하는 사람들은 태국 북부 산악지역에 거주하는 고산족이다이들은 원래 중국과 티베트미얀마라오스 등지에 살다가 더 나은 생활을 하려고 혹은 적을 피하려고 최근 100

~200년 사이에 태국으로 이동해 왔다


깊은 산악지대에서 생활하며 현대 문명과는 동떨어진 채 전통적인 방식을 고수한다주로 화전농업마약 재배가축 사육 등으로 삶을 이어왔으나 태국 정부에서 화전 농업을 강력히 규제하고 있어 삶을 유지하기 힘든 상황에 놓이기도 한다


젊은 세대는 대도시도 떠나기도 하지만 태국어 교육도 받지 못했고무국적자로 태국의 법적 지위가 없어 중노동저임금 등 차별 대우를 받는 것이 보통이고 결국에는 다시 돌아와 불법 화전민(火田民)으로 생활로 생계를 유지한다.




화전의 농작물로는 콩옥수수사탕수수등 1년 모작을 주로 하고 요즘은 농촌근대화 사업으로 큰 마을 단위에서는 커피딸기생화(生花)등 고소득 작물도 재배한다.

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