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말티즈, 슬개골 탈구 조심하세요”...반려동물 건강관리 가이드라인 마련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3-11-17 11:03:09

기사수정

사진 출처 : 손해보험협회 제공[이승준 기자] 보험사들이 반려동물 양육비, 진료비 부담 경감을 위해 반려동물의 생애주기에 따른 건강관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제공하고, 견종별, 연령별 맞춤형 보험상품도 개발하기로 했다.


손해보험협회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양육 중인 상위 10대 견종(말티즈.푸들.포메라니안.시츄.비숑프리제 등)의 각 연령대별로 다빈도, 고위험 질환을 분석해 반려동물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건강관리 가이드라인을 다음 달 초 마련한다고 15일 밝혔다.


예를 들어 말티즈를 키우고 있다면 말티즈의 다빈도 질환을 진료과목별(심혈관, 근골격, 외과 등)로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연령별 건강관리 항목, 주기, 횟수 등을 안내하는 방식이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협회 홈페이지에 게시되고, 보험사에서도 고객 안내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협회는 추후 다른 견종 및 반려묘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하고, 반려동물 품종에 따른 연령대별 발생질환, 진료행위, 진료비 수준을 조사해 보험사가 맞춤형 보험상품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반려동물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52개 질환을 선정해 품종 및 연령에 따른 질환별 발생비율을 진료과목별로 구분하고, 각 질환에 대한 국내외 진료행위.진료비용을 조사해 반려동물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에 제공한다.


보험사는 소형 견종에 빈번한 슬개골 탈구 수술 보장을 확대하거나, 고령견의 안과 질환을 보상하는 상품을 개발하는 등 보험상품 개발 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협회는 정부의 반려동물보험 제도개선방안 이행을 위해 보험업계, 수의업계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보험상품 개발을 위한 동물진료 통계 집적과 보장범위 확대 방안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