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명대 정수정 박사,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 선정
  • 박상기 기자
  • 등록 2019-06-17 04:55:30

기사수정
동명대(총장 정홍섭) 창의.인성연구소(소장 윤정진, 유아교육과 교수) 정수정 박사의 연구과제가 2019년 한국연구재단 학술연구교수(인문사회분야)지원 사업에 선정돼 향후 3년 동안 1억 2,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박상기 기자] 동명대(총장 정홍섭) 창의.인성연구소(소장 윤정진, 유아교육과 교수) 정수정 박사의 연구과제가 2019년 한국연구재단 학술연구교수(인문사회분야)지원 사업에 선정돼 향후 3년 동안 1억 2,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정수정 박사의 연구과제는 ‘일.가정 양립지원을 위한 방과후 아동 돌봄교실의 미디어교육 기반 창의·인성 증진 콘텐츠 개발과 적용연구’이다.


정 박사는 3년의 연구를 통해 아동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디어교육 기반 창의.인성 증진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검증해 초등 방과후 교실에서 활용 가능한 창의.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를 제시했다. 


초등학교 자녀를 둔 잠재적 경력단절 여성과 아동의 권리적 측면이 모두 고려된 방과후 교육프로그램 보급을 통해 초등 방과후 교실에서 아동이 수준 높은 돌봄교육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즉, 도덕성과 창의성을 갖춘 창의.인성 인재의 양성, 여성의 일.가정 양립 지원과 사교육비 절감 및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 향상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특히 정 박사의 연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e-learning 및 K-mooc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어 기존 교수법과 차별화된 새로운 창의·인성 교육의 지평을 개척할 것이다.


향후, 3년간 진행될 본 연구는 문화예술·영상과 융합 콘텐츠와 같은 융합형 학문분야와 여러 신생 학문분야와의 활발한 학문적 교류를 통해 성과확산의 통로와 창구를 열어둘 계획이라고 한다.


정수정 박사는 지난해 2월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동명대학교 창의.인성연구소에서 초빙교수로 재직하면서, 창의.인성 및 아동복지와 관련된 연구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