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디지털대, 문예창작학과 황송문 교수 문학전집 20권 출간
  • 강병준 기자
  • 등록 2019-07-04 10:06:15

기사수정
서울디지털대학교 황송문 원로교수가 ‘국학자료원’에서 20권의 문학전집을 펴냈다. 시, 소설, 수필, 평론 등 그간 교수가 출간한 저서 80여 권을 총망라한 것이다.


[강병준 기자] 서울디지털대학교 황송문 원로교수가 ‘국학자료원’에서 20권의 문학전집을 펴냈다. 시, 소설, 수필, 평론 등 그간 교수가 출간한 저서 80여 권을 총망라한 것이다. 


1권부터 4권까지는 시편, 5권부터 7권까지는 소설편, 8권에서 9권까지는 수필편, 10권부터 14권까지는 평론과 논저, 15권부터 17권까지는 해설편, 18권과 19권은 기타(師道와 詩道, 기행, 서한, 일기), 그리고 마지막 20권은 황송문 교수가 초대한 저명인사들의 강연과 대담, 좌담으로 별책을 꾸몄다.


‘황송문문학전집’은 지난 50여년 작가와 교육자로서 걸어온 작품집과 이론서의 총체적 결정체라 하겠다. 그의 이론서와 실제 작품에는 과거와 현재의 삶이 응축된 언어의 소산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따뜻하면서도 올곧은 당부가 담겨있다. 


황송문 교수는 현실에 대한 비판의식과 열려 있는 신앙심을 향토적으로 순수하게 노래한다. 그는 향토정서를 소중히 여기고 문명을 비판하면서 선비정신과 절대사랑을 추구해 왔다. 성속(聖俗) 사이에서 방황하는 사랑 이야기인 소설 ‘달빛은 파도를 타고’(1999), 평론집 ‘분단문학과 통일문학’(1989) 등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그는 모든 장르를 넘나들면서 문예창작 이론과 실제 작품을 펼쳐 보여주고 있다. 


중국 조선족 문학에 대한 황 교수의 천착이 애틋한 것도 궤를 같이 한다. 황송문 번역시선집 ‘고향 그리운 밤’은 황송문 교수의 그리움, 고향, 동심, 농심 등과 관련된 시를 한국어와 중국어로 동시에 실은 시선집이다. 중국 연변교육출판사에서 2017년부터 중국 ‘조선족고급중학교교과서 조선어문’에 실린 ‘까치밥’은 그의 대표작 중의 하나로 꼽힌다. 



우리 죽어 살아요 / 떨어지진 말고 죽은 듯이 살아요 / 꽃샘바람에도 떨어지지 않는 꽃잎처럼 / 어지러운 세상에서 떨어지지 말아요.

우리 곱게 곱게 익기로 해요 / 여름날의 모진 비바람을 견디어내고 / 금싸라기 가을볕에 단맛이 스미는 / 그런 성숙의 연륜대로 익기로 해요.

우리 죽은 듯이 죽어 살아요 / 메주가 썩어서 장맛이 들고 / 떫은 감도 서리 맞은 뒤에 맛들 듯이 / 우리 고난 받은 뒤에 단맛을 익혀요 / 정겹고 꽃답게 인생을 익혀요.

목이 시린 하늘 드높이 / 홍시로 익어 지내다가 / 새 소식 가지고 오시는 까치에게 / 쭈구렁 바가지로 쪼아 먹히고 / 이듬해 새 봄에 속잎이 필 때 / 흙 속에 묻혔다가 싹이 나는 섭리 / 그렇게 물 흐르듯 순애(殉愛)하며 살아요. 

-까치밥‘(’조선족고급중학교교과서 조선어문‘ 필수1, 13-14쪽에서) 


황송문 교수는 사재를 털어 2002년에 계간종합문예지 ‘문학사계’를 창간해 70호(2019년 여름호)까지 펴냈다. ‘문학사계’는 엄격한 등단 심사와 작품 게재를 통해 ‘품격 있는 문예지’로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가 가진 선비정신이 이와 같은 일들을 하게 만들었을 터. 선비정신으로 쓴 시 ‘돌’을 덧붙이기로 한다. 


불 속에서 한 천년 달구어지다가 / 산적이 되어 한 천년 숨어살다가 / 칼날 같은 소슬바람에 염주(念珠)를 집어 들고

물속에서 한 천년 원 없이 구르다가 / 영겁(永劫)의 돌이 되어 돌돌돌 구르다가 / 매촐한 목소리 가다듬고 일어나

신선봉(神仙峰) 화담(花潭)선생 바둑알이 되어서 / 한 천년 운무(雲霧) 속에 잠겨 살다가 / 잡놈들 들끓는 속계(俗界)에 내려와 / 좋은 시 한 편만 남기고 죽으리.-‘돌’ 전문


황송문 원로교수가 재직하는 서울디지털대학교 문예창작학과는 차별화된 문학 지도로 대학의 문예창작학과 중 등단 작가를 가장 많이 배출하고 있다. 또 순수 문학에서부터 장르문학, 나아가 방송이나 시나리오 대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접한 후 학생 자신만의 문학 세계를 구축해 문예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한편, 서울디지털대학교는 국내 고등교육법에 근거한 4년제 사이버대학교로 문예창작학과 등 24개 학과에서 7월 11일까지 2019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